# 친구와 함께하는 <잭과 콩 줄기> 동극
“선생님 오늘도 대본 연습 할래요.”
“얼른 배경이랑 소품 꾸며서 연습해보고 싶어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 우리가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하자.”
친구와 함께하는 <잭과 콩 줄기>동극을 준비하며, 동극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채우고 메꾸어 갑니다. 하루하루 예정된 동극 공연 날짜가 다가올 때마다 아이들은 설렘 반, 기대 반으로 동극을 준비합니다.
“배우팀 모여라! 연습하자.” , “해석부터 시~작!”
“어느 한 마을에 잭이라는 소년이 살았어요.”
“그 다음에 누구 차례인지 잘 봐야해.”
“잭의 엄마가 대사할 차례야.” , “그 다음 잭이 소를 데리고 시장으로 가는 장면이야. 일어나서 동작 연습해야지.”“소품팀 모여봐. 잭과 콩 줄기에 나오는 소품을 적어보고 직접 만들자.”
잭과 콩 줄기에는 돈 자루, 하프, 도끼, 황금알 등 다양한 소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동화 속에 나오는 장면을 떠올려보며 어떤 배경이 필요한지 이야기 나눕니다.
“돈 자루는 교실에 있는 매체물 가방으로 만들면 어떨까?” , “좋아. 하프는 종이로 하프 대를 만들고 줄은 낚싯줄로 만들자.” , “도끼는 무엇으로 만들지?” , “도끼 나무 부분은 휴지심이랑 요구르트 병으로 붙여서 만들고, 도끼날은 진짜 칼로 하면 너무 위험하니까 종이로 대신 만들자.” , “동화 속에는 잭이 사는 집 앞 마당이랑 거인이 사는 성이 나와.” , “할아버지를 만나는 오솔길도 필요해.”
“식탁은 우리 반에 있는 책상이랑 블록으로 만들자.”
드디어, 동극 공연이 있는 날입니다.
비록 부끄럽기도하고 많은 연습에 힘들기도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하면 된다는 아이들의 동극이 빛을 발합니다.
친구와 함께 만든 배경, 소품이 함께하니 동극의 재미는 더해집니다. 외우지 못해 대본을 보면서 연기하지만 아이들의 열정 만큼은 동화속의 <주인공>인 것 같습니다.
자신이 맡은 역할에 책임감있게 최선을 다하고, 또 동극을 위해 필요한 점과 부족한 점을 친구들과 협의하며 협동심을 키우게 됩니다.
"함께"해서 재미있고 "함께"해서 즐거웠던 하늘반의 <잭과 콩 줄기>동극! 브라보!#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해요
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TV, 컴퓨터, 휴대전화, 신문, 잡지 등을 일컫는 말입니다. 아이들은 미디어를 평소 어떻게 접하고 있을까요?
“엄마 휴대전화로 게임 해요.” , “궁금한 것이 있으면 인터넷으로 찾아요. 컴퓨터 게임도 조금 해요.”
미디어는 바르게 사용한다면 우리에게 좋은 정보를 주는 매체이지만 잘못되게 사용한다면 우리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TV를 너무 오래 보면 눈이 나빠져요.”, “게임을 많이 하면 머리가 아파요.” , “TV를 볼 때 바르게 앉아서 봐야 해요.” , “앞으로 컴퓨터는 시간을 정해서 약속한 만큼 할 거예요.” , “집에 가서 TV 볼 때 눕지 않고 바르게 앉아서 볼래요.”
미디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봄을 통해 안전하게 사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