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로 하는 놀이&감자야 어디 있니? ( 2014년06월3째 주)
★자연물로 놀이하기★
여러 가지 자연물을 이용한 다양한 놀이를 해 봅니다. 한림유치원 마당에는 어떤 자연물들이 있을까요?
.“나무 있어요.” “꽃 있어요“토끼 풀 있어요.” “나뭇잎이요.” “나뭇가지도 있어요.” “돌도 많아요.” “토끼” “앵무새” “장미” “개미도 있고 개미 친구도 있어요.” “큰 나뭇잎도 있어요.” “모레” 여기 있는 자연물로 어떤 놀이를 해 볼 수 있을까요? “꽃잎으로 내 얼굴 만들고 싶어요.” “돌 쌓기 할 거에요.” “돌 던져 통에 골인하기” “나뭇잎을 모래 밑에 숨겨서 찾을 거에요” “꽃반지랑 팔지 만들고 싶어요.”
“돌로 눈사람 만들 거에요.”
“강아지풀로 친구 간질간질 하기”
“ 나뭇잎으로 피리 불어보고 싶어요.”
“ 돌 넘어뜨리기” “가위 바위 보해서 나뭇잎 떼기” “ 큰 나뭇잎 잘라서 퍼즐 맞추기”
“ 나뭇잎 작게 작게 잘라서 나뭇잎 눈 뿌리기”
여러 가지 자연물을 찾아 내가 생각한 놀이를 하기 위해 유치원 마당으로 나가봅니다.
“큰 나뭇잎 찾았어요. 찢어서 퍼즐 해 보게요”
“선생님 나뭇잎 떼기 같이 해봐요.” “선생님
나비에요. 나비야 나비야~” “나뭇가지 눈이다.”
“돌 통에 골인 했어요.” 여러 가지 자연물을 이용해 다양한 놀이를 해 봄으로써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자연물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물로 할 수 있는 다른 놀이 방법을 생각하고 찾아 가며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풀잎반 친구들과 자연물로 만들어 가는 놀이 기대 해 주세요^^
★감자에 대해 알아보아요.★
감자 밭 체험을 떠나기 전 감자를 좀 더 깊이 있게 탐색 해 봅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감자가 어떻게 자라는지 풀잎반 친구들은 알고 있을까요?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감자는 땅속에 있어요. 우리가 걸어 다니는 인도 밑 땅속. 그 속에 고구마랑 같이 자라고 있어요.” “아닌데 우리 할아버지 집에 갔을 때 봤는데 밭에 있던데요. 고추랑 토마토랑 같이 키가 많이 자라 있었어요.” “나는 흙 속 있는거 본 적 있는데.” “선생님 감자도 씨앗을 심어야 되지요?” 감자도 씨앗이 있을까요? “네 감자도 조그만 씨앗이 있을 것 같아요.” “나는 진짜 큰 씨앗 일 것 같은데.” “씨앗이 커야지 큰 감자가 나올걸.” “아니다. 조금조금 한 씨앗을 많이 심어야 감자가 많이 나오거든.”감자 씨앗을 심으면 다른 꽃들처럼 잎도 생기고 감자꽃도 필까요?
“씨앗을 심었으니깐 잎도 나오고 꽃도 피겠지요.”
“감자 꽃은 노랑색일 것 같은데” “나는 감자가 갈색이라서 꽃도 갈색일 것 같은데.” “나는 흰색이면 좋겠다.” 풀잎반 친구들이 잘 알고 있는지 “자연아 책”을 통하여 알아봅니다. “오! 씨앗이 아니네.” “싹이 난 감자를 심네.” “우와 잎은 나오고 감자 꽃도 있다. 내가 맞혔다.” “땅속에서 감자를 찾아야 한다.” “덩이줄기에 매달려 있는 게 감자래” “이름이 좀 어렵다.” 나무에 주렁주렁 달리지 않고 땅속에서 동글동글 열리는 감자를 조금 신기해하는 풀잎반 친구들은 감자의 냄새도 맡아보고 자르고 조그만 모양도 내고 물감 옷을 입히기도 하며 탐색과 놀이를 함께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