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경단 만들기&다양한 자연물 수집&미술영역 ( 2014년04월2째 주)
<쑥 경단 만들기>
신비한 약효를 지니는 식물로 예로부터 귀중히 여겨 왔으며 추운겨울이 지나 봄에 채취 할 수 있는 제철 나물인 만큼 건강에도 좋고 향도 좋은 쑥~
“선생님 보들보들 해요”
“쫌 까칠까칠 한데요”
“산 모양 같아요.”
“세모모양처럼 생겼어요.”
“냄새 좋다” “아니야~ 지독해” 으으윽~
쑥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우리는 이 “쑥으로” 어떤 요리를 만들면 좋을까?
“밥에 넣어요~” “김밥이요”
“떡뽁기요” “쥬스요”
“만두요” “그냥 먹어요”
“시금치랑 비슷한 거에요?” “나는 안 먹을 래요”
“쑥 경단 만드는 방법과 쑥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본 후 풀잎반 친구들은 쑥 경단을 만들러 갑니다.~” 먼저 참기름을 손에 살짝 바르고 쑥떡을 조물조물~ “윽~느낌이 이상하다.” “말랑말랑 해요” “잘 안 떨어져요~ ”쑥 반죽을 3개로 나누어 공 모양으로 동글동글 하게 빚고 그다음 납작하게 하여 호두를 쏙~넣고 숨기기~ 마지막으로 하얀 팥고물에 풍덩빠뜨려 “살살살~ 굴려봅니다. “근데 이거 소금 이예요?” “야~ 밀가루다” “우~와 굴려 보니깐 떡에 가루가 잘 묻는다. 맛있겠다.” 면역력에 효과가 좋은 자연물 쑥으로 떡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직접 만든 쑥 경단을 드시며 봄기운 느끼셨나요?
<다양한 자연물 수집>
풀잎반 친구들과 산책을 하면서 유치원 주변에
있는 자연물을 찾아 수집 해 보았습니다.
“선생님~아주 작은 솔방울이에요”
“아주아주 귀여워요” “눈 와요~ 우와!!”
“눈 아닌데 꽃이 내리는 거거든”
“얇은 나뭇가지도 주어도 되요?” “우와~또 눈온다.” “눈 아니라고 꽃이라고 ” “오~오~우 꽃눈 오니깐 좋다.” “이것 보세요~벌레같이 생긴 나무가 있어요” “진짜 신기하지요” “여기 꽃잎도 있어요” 우리가 찾은 자연물로 무얼 만들어 볼까요?
“허수아비” “자동차” “공룡” “사람” “꽃”
풀잎반 친구들과 모은 자연물로 재미난 활동 기대
해주세요~<미술영역-손가락으로 물감찍기>
봄의 꽃과 봄의 풍경을 손가락으로 물감을 묻혀 여기저기 찍어 색으로 표현 해 봅니다.
“선생님~핑크색으로 했어요~ 진짜 예쁜 꽃 같지요” “나는 노랑색 할거에요~개나리처럼”
“나는 흰색 할껀데” 꽃눈처럼“
“선생님 이것 보세요~새싹이에요~ 진짜 쪼끔하지요” “근데 손가락이 간질간질해요~”물감 묻으니깐~“흐흐 “여러가지 색 꽃이에요~” 이쁘지요“
“나는 이렇게 문지를꺼야~흔들리는 거야~”
“나는 행복한 나무 만들거야~” “나는 쥬쥬의 성”
“나는 봄 하면 괴물이 생각나는데~” “근데 빨간색 물감 쓰고 물에 손 행궜 는데도 색이 자꾸 섞여요~ 물감으로 다양한 색을 내어 봄을 느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