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럭 이야기 & 인성놀이 & 도서관 & 예절 지킴이> ( 2014년03월4째 주)
<새싹반 블록영역을 소개합니다.>
새싹반 어린이들은 블록영역에서 자동차 놀이, 주차장 만들기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훌륭한 건축가가 되었습니다. "여기 보세요. 진짜 높은 주차장이에요." “어디 어디? 우와, 자동차도 들어가네.”
“여기에 엘리베이터도 만들었어. 위에까지 올라간다.” “크게 만들어 볼까?” “응, 그래! 키만큼 만들어 보자.” “나는 길을 길게 만들고 싶어.”
친구들과 협력하여 만든 주차장 만들기는 혼자서 놀이할 때보다 더 재미있고 흥미롭습니다.
“으악~~ 부서졌다.” “그럼 우리 다시 만들자.” 어린이들은 오늘도 이렇게 자신들을 이어주는 이 공간에서 멋진 건축가가 되어 서로를 격려하고, 공간을 디자인하며 함께 놀이하는 방법을 배웁니다.<놀go자라go 3월: 안녕! 안녕하세요.>
3월 입학 후 친구와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또래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서로 인사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인사활동을 계획하였답니다. 첫주 활동으로는 노래에 맞추어 친구와 인사하기 입니다. “안녕~” “친구야, 안녕?” 새로운 친구에게 다가서는 방법이 아직 서툰 아이들에게 인사게임은 부끄럽지만 즐거운 게임으로 다가옵니다. 몇 번의 게임 끝에 풀잎반 친구들과 함께해 봅니다. “풀잎반에 아는친구 있어요~” 2줄로 서서 친구들과 함께 인사도 하고 박수도 치고 이름도 말해보니 친구들과 더 친해진 기분입니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서 좋았어요.” “박수 치는게 너무 좋았어요.” 친구라는 아름다운 단어로 앞으로 진행될 인성 이야기를 기대해 주세요.<소복소북 도서관>
한림유치원 2층 도서관에는 재미있는 책이 가득하답니다. ‘소복소북 도서관’을 통해서 책을 읽고, 읽고 싶은 책을 대출하는 경험을 통해 올바른 독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우와, 우리 도서관 가는거야?” “무슨 책 볼까?”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려가는 것처럼 개인 카드를 찍고 책에 있는 바코드를 찍어서 책을 대출 하기도 합니다. 재미난 소파에 앉아서 책을 보고 내가 고른 책을 친구와 함께 보기도 합니다. “꼭 도서관에서 책 빌리는 거 같아.”
“우리 집에도 이 책 있어.”
“이 책을 집에서도 읽을래. 너무 재밌어.”
새싹반의 멋쟁이 독서왕은 누가 될까요?<전통의 미, 예절시간>
“오늘 한복 입지요?” “인사도 하고~”
예쁘게 한복을 차려 입은 새싹반 친구들의 첫 번째
예절시간~ 먼저 방석에 바르게 앉아서 마음을 정돈합니다. 그리고 차를 마시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고 바르게 차를 마셔봅니다.
차는 예쁜 생각을 하면서 세 번에 나누어 마신대요.
<눈으로는 차의 색을 보고 코로는 차의 향기를 맡고 입으로는 차의 맛을 느껴봅니다.>
“물을 따르니까 또르륵 소리가나.”
“나는 녹차 냄새가 나는데.”
“나는 풀 냄새가나!”
예절 시간을 통해서 새싹반 친구들이 멋지고 바른 친구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