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도미노>
더 멋진 도미노 길을 만들 수는 없을까? 이슬반 어린이들과 형님들의 도미노 영상을 보았습니다.
“우와~ 진짜 신기하다. 도미노 길이 아주 길어요. 한 번 만에 무너질 수 있는 거예요.”
“어떻게 저렇게 잘 만들었지? 뭔가 멋져요.”
형님들의 동영상은 우리의 도전을 고취시켰습니다.
“도미노가 실패할까봐 너무 긴장을 했어요.”
“우리 팀이 잘하고 싶었는데 자꾸 도미노가 넘어져서 속상했어요.”“어떤 친구는요. 우리가 힘들게 한 거 다 무너뜨렸어요. 자기가 무너뜨린 건 자기가 다시 해야 하는 건데 다시 하지도 않고...”
“자기가 무너뜨린 건 자기가 다시 해야 하는 거야.?” “........”
“우리는 같이 하니까 훨씬 빨리 다시 할 수 있던데..다시 넘어졌지만 흐흐흐.”
“계속 무너지게 하니까 그런 거지. 조금만 조심하면 되는데 자꾸 자꾸.”
“내 생각엔 일부러 그런 건 아니고 이끄미 명찰 때문에 건들려서 그런 것 같은데?.” “...그래도...”
“나는 처음에는 계속 무너졌는데 마지막에 다시해보니까 00이가 도와줘서 완성할 수 있었어요, 기분이 좋았어요.
“나는 실수로 했는데 일부러 했다고 친구가 말해서 속상했어요.” “거의 다 만들었는데 무너트려서 속상했어요. 팔이 아파서 힘드니까.”
“내가 세운 걸 내가 쓰러트렸는데.. 친구들이 자꾸 화를 내고 했어요. 조금 부끄럽고 속상했어요.”
“나는 자꾸 하고 있는데 00이랑 00이가 자꾸 막 다른곳에서 뛰어다녀서 속상했어요.”
“나는 재미가 없어서 그런건데?”
“00이가 재미있게 해달라고 해서 나도 같이 뛰어다녔어.”
“방해가 된 것 같은데..두 친구를 모두 도와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그냥 다 같이 열심히 하면 좋겠는데..재미가 없을 수도 있는거니까..방해 안하고 다른 걸 하면요?”
“그러면 그 친구만 다른 걸 하면 안되지. 그건 규칙이니까.” “뛰어다니지 않으면 방해하는 건 아니잖아.”
우리가 만든 규칙 속 놀이를 즐기는 아이들.
협력이 요구되는 도미노 게임은 아이들에게 많은 다양한 감정을 생기게 하는 것 같습니다. (계속)
<학습 준비도 검사>
새로운 환경에서의 새로운 출발!
교사와 일대일 시간을 가짐으로 정서적 친밀감을 쌓고 어린이들의 각 영역별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학습 준비도 검사를 합니다.
학습 준비도 검사는 어린이들의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별 연령 기대행동에 준거하여 이루어집니다.
어린이들은 동그라미를 이용하여 얼굴을 그리고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말하고 구슬을 다양한 군으로 분류하고 균형 잡기 등의 놀이행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기질, 놀이 성향, 주변이야기 들을 파악하고 어린이들을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질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