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놀이- 덕석놀이 & 홍시로 꾸민 가을 & 곡식 마라카스 연주> ( 2013년10월3째 주)
#.인성놀이- 얼쑤~흥겨운 덕석몰이
중그룹으로 진행하였던 덕석몰이를 이어서 놀이해 봅니다.
두 팀으로 나뉜 우리들은 팀 이름을 정했답니다. 다양한 팀이름 중 다수결로 <스피스팀, 백팀>으로 정하였답니다. 놀이에 앞서 지난 시간의 영상을 되돌려 봅니다. “줄이 좀 삐뚤하다.” “저기서 동그라미를 좀 더 넓게 만들면 좋을 것 같아.” “너무 넓으면 넘어질 것 같아.” “동그라미가 너무 작아서 덕석을 풀고 있는지 감고 있는지 모르겠어.” 게임에 흥미를 더하기 위해 덕석을 몰아가는 사람은 구름 머리띠를, 끝에서 따라가는 친구는 햇님 머리띠를 쓰고 놀이에 참여해 봅니다. 유아들 스스로 몰이와 풀기를 경험하면서 협동심과 리더쉽을 경험해 봅니다.<홍시로 만든 가을 풍경>
비타민이 가득하고 영양소가 풍부해 감기를 예방해 주는 홍시!! 가을열매 홍시로 <요리조리>가을 풍경을 만들어 보기로 하였답니다.
“정말 말랑 말랑한 것 같아.” “홍시 색깔이 빨갛기도 하고 주황색도 있어.” 요리활동에 필요한 홍시 잼을 만들기 위해 홍시의 껍질을 볏겨낸 뒤, 으깨어 줍니다. 그리고 조청과 홍시를 1:1의 비율로 불에서 저어주니 맛있는 홍시 잼이 완성되었답니다.
가정에서 계획해온 대로 생각한 후 홍시 잼을 바르고 순서에 맞게 가을 풍경을 꾸며봅니다. “나는 가을에 잠자리를 꾸몄어.” “나는 허수아비가 서있는 모습이야.” 저마다 다양한 가을 풍경으로 꾸며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답니다.#. 곡식 마라카스 노래자랑
가을에는 수확하는 다양한 가을곡식으로 무엇을 할까요?
다양한 곡식을 탐색하던 아이들과 조형영역에서 <곡식 마라카스>를 만들어 보기로 하였답니다.
“통 안에 곡식을 넣고 흔들면 돼요.”
“나는 쌀을 넣었어.” “쌀 소리가 나는 것 같아. 찰찰찰”
“나는 기장을 넣었어. 기장은 정말 작아.”
“나는 옥수수를 넣었어. 옥수수를 넣은 소리는 정말 큰 것 같아. 옥수수는 사람 이처럼 생겼어.”
#. 서로 다른 소리가 만나서..
우리가 만든 다양한 곡식마라카스로 음률영역에서 연주를 해봅니다.저마다 손에 악기를 들고 동요cd에 맞춰 연습해 봅니다.
“우리 연습해서 노래자랑하자.” “좋아. 노래 대회를 여는 거야.”
“사람들에게 (노래자랑 한다고) 알리고 쿠폰을 만들어서 나누어 주고 친구들에게 노래를 들려주자.”
“합창단 여는 건 어때?” “합창단에는 지휘하는 사람도 있어~”
다양한 노래를 탐색하고 우리는 2곡을 정했답니다.
<한림유치원 원가,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우리가 정한 곡으로 놀이시간 연습을 하고 친구들에게 들려주기로 합니다.
새싹반 아이들이 연주하는 마라카스 연주가 벌써부터 기대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