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 질서 & 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 2013년05월4째 주)
★도서관★
다양한 책들이 가득하고, 마음껏 빌려 볼 수 있는 곳, 바로 도서관입니다. “엄마랑 저번에 도서관 간 적 있어요. 거기 책 진짜 많아요!” “한림유치원 2층에도 도서관 있잖아요.” 유치원에 드디어 도서관시스템이 도입되어, 어린이들과 함께 책을 빌려보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어떤 책을 빌려 갈까 여러 가지 책을 살펴봅니다. “우와~ 이 책 재미있겠다.” “여기 꽃 그림 진짜 많은 책도 있어!” “난 이 책 빌려 갈래요!” 도서 대여를 한 후 책을 다루는 방법도 이야기를 나눕니다. 어린이들은 다같이 보는 책이므로 소중하게 다뤄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대여해 간 책을 함께 읽어보시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질서★
<우리 집에 왜 왔니> 게임을 하면서 이야기 하게 되는 질서. 어린이들과 함께 질서가 필요할 때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 국악하러 갈 때 복도 지나갈 때 질서 잘 지켜야 되요.” “계단 내려갈 때도. 아니면 넘어지고 다쳐요.” “화장실에 기다릴 때 우리 줄 서 있잖아요.” “맞아요. 줄 설 때도 질서 잘 지켜야 해요.” “바깥놀이에서 미끄럼틀 탈 때 거꾸로 올라가지 않고 내려오기로 했잖아요. 그거도 질서인 것 같아요.” “그리고 사람들이 지하철 탈 때도 줄 서서 타요.” “버스탈 때도 줄 서서 타는 거 나도 봤어요.” 이야기를 나누며 어떤 상황에서 질서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주말동안 어린이들과 함께 주변에서 질서가 필요한 순간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사랑을 나누는 특별한 요리-가족에게 보내는 편지★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가족들이 좋아하는 샌드위치를 조사할 필요를 느낀 어린이들. 매일 가족이 좋아하는 샌드위치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지만 더 이상의 진전이 없습니다. “아 나 또 까먹었다.” “아빠 늦게 와서 나 그냥 잠들어 버렸어.” “내가 계속 물어 봤는데 그냥 계속 아무거나 다 좋다고만 해요.” 등 여러 가지의 이유로 가족이 좋아하는 샌드위치 조사는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어린이들과 함께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자꾸 잊어 버려서 우리가 계속 이야기를 못하는 것 같아요.” “그럼 우리가 잊어버리지 않게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그러면 우리가 편지를 써서 주면 어때요?” “좋은 방법인 것 같아.”
이렇게 해서 꽃잎반 어린이들은 가족들에게 편지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편지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샌드위치 뭐 먹고 싶어요? 이렇게!” “무슨 샌드위치 좋아해요? 하고 물어봐요.” “우리에게 꼭! 알려주세요. 이렇게 얘기하면 어때?” “약속!! 이라고 꼭 지켜달라고도 이야기해야 해요. 그래야 안 잊어버리죠.” “그런데 선생님 생각에는 가족들이 우리가 왜 자꾸 좋아하는 샌드위치를 물어보는지 궁금해 할 것도 같아요.” “아~ 그럼 엄마, 아빠를 위해서 준비하는 거라고 알려줘요." "사랑해서 그런다고” 이렇게 편지의 내용을 함께 작성하고 각자 주어진 글자를 씁니다. 그리고 교사는 어린이들의 글자를 하나로 합쳐 편지를 완성하였습니다. 어린이들의 편지 받아보셨지요? 돌아온 편지를 보며 꽃잎반 어린이들이 만들 샌드위치가 결정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