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체험 & 케이크 만들기> ( 2013년05월3째 주)
#. 숲 체험
지난 시간 봄을 찾으러 등반을 했던 우리는 새롭게 변한 자연을 찾아보고 탐색해보기 위해 숲으로 갑니다. 떠나는 발걸음이 날씨만큼 상쾌합니다.
숲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나뭇잎을 퀴즈로 내어 맞추는 <숲속 보물찾기> 놀이를 해 봅니다.
“똑같은 풀이 어디에 있지? 여기 있다!!”
“뾰족 뾰족하게 생긴 풀이 있어.” “여기에 솔방울도 떨어져 있어.” “솔방울 만지니까 간지러운 것 같다.”
숲속에 떨어진 솔방울을 주워 팀별로 솔방울 기차 를 만들어 봅니다. “우리 기차가 더 길껄?” 이번에는 우리가 모은 솔방울로 <솔방울 과녁 맞히기>게임도 해 봅니다. “와~~ 맞혔어. 1점이야 1점~” “나는 잘 안된다. 으잉~” “괜찮아. 또 할 수 있어.”숲에서 이름모를 많은 식물을 만나고 작은 곤충과 벌레들도 만났답니다.
“얘들아~ 여기에 애벌레가 있어. 꿈틀 꿈틀 거리고 있어.” “나비가 되려나?”
친구와 함께 자연물을 찾아 보고, 비교해 보고 채집한 자연물을 관찰해 봅니다. 그중에서 몇 개의 나뭇잎을 유치원으로 가지고 왔답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나뭇잎을 자세하게 관찰하며 색과 모양 등을 탐색하고,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정말 뾰족 뾰족한 것 같아.” “솔방울을 물에 넣으니까 오므라들었어. 신기하다~” 자연을 직접 체험하고, 좀 더 확장된 활동을 경험하며 새싹반 어린이들이 자연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갖게 되길 소망해 봅니다.#. 사랑을 나누는 특별한 요리 <케이크>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어떤 케이크를 만들면 좋을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우리 가족은 무슨 케이크를 좋아할까?”
“과일 케이크를 드시고 싶다고 하셨어요.”
“생크림 케이크요. 엄마아빠가 많이 좋아하세요. 그래서 생일 때 마다 생크림 케이크를 사요.”
“딸기 케이크요. 엄마가 딸기 케이크를 좋아하세요.”
“우리 엄마 아빠는 채소 케이크를 좋아해요.”
“초코케이크를 만들어드리고 싶어요.” “모카 케이크요.” 평소 엄마 아빠가 좋아하시는 케이크가 어떤 맛 이였는지 기억을 되돌려 봅니다. 이야기 나눈 것을 토대로 엄마 아빠의 의견은 어떨지 메모로 적어서 보내 드렸답니다. 드디어! 케이크 답장이 돌아 왔습니다.“우리 엄마는 생크림 딸기 맛을 좋아하신대~”
“우리 가족은 초코 케이크!” “우리 엄마는 녹차 케이크를 좋아하신대. 언제 먹어본 적 있거든..”
케이크의 종류대로 팀을 나누고 케이크에 필요한 재료를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
#.과일 생크림 팀: 딸기와 과일을 올리면 좋을 것 같아. #.초코 생크림 팀: 초코위에 과일은 별로 맛이 없을 것 같아. 그래서 과자나 초콜렛, 별모양 과자, 마시멜로우, 초코 생크림으로 모양을 내자.
#.녹차 생크림 팀: 녹차 케이크에 잼을 바르고 녹차를 뿌리자. 케익 담는 상자도 있어야 하고, 촛불, 칼도 있어야해.. 처음으로 만들어 보는 케이크에 아이들도 설레어 합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정성스럽게 만드는 케이크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