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카>
색종이로 접은 미니카를 멀리 날려보는 시합에서 시작된 흥미... 처음엔 임의의 선에 두고 시작하더니 어느 날, 블럭을 사용하여 길을 만든 그 길 위에서 시합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우리 미니카 시합하자!!” 를 외치며, 접은 미니카로 시합 할 친구들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미니카 시합에 관심을 가진 유아들은 자신이 만든 미니카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그림 그리기, 미니카의 앞부분과 날개를 접어 변형시키기 등 각 자의 개성에 맞게 업그레이드 시킨 미니카를 가지고 모입니다.
“미니카 길(시합장을 만들어) 에서 시합을 하는 거야” “여긴 미니카 주차장이야~”
“시합에 사용하지 않는 미니카는 여기에 주차해”블록으로 만든 미니카 경기장에서 시작된 미니카 시합... 관심을 가진 친구들이 하나, 둘씩 모이면서 미니카 경기는 흥미를 더해 갑니다.
“장애물을 피해서 미니카가 통화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 볼까?” “장애물이 있으면 경기가 더 재미있겠는데?” 유아들은 번쩍 뭔가가 떠오른 듯 블록, 카프라, 테이프 싱, 매체물 등 장애물이 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가져다 놓습니다.
장애물을 피해 미니카를 튕겨보며 경기는 짜릿함을 더해갑니다.
미니카 접기에서 활동에서 확장된 미니카 경기장 만들기 놀이를 통해 놀이의 다양성을 경험합니다. 미니카와 블록의 절묘한 만남! 그리고 장애물... 재미있는 미니카 놀이는 계속 발전되어 갑니다. 기대해주세요.<음악 공연 관람>
유아들의 리듬 악기 공연에 앞서 폭넓은 음악 장르를 이해하고자 오케스트라, 난타, 뉴에이지 등 다양한 음악을 감상하고 느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답니다.
(난타 공연을 보며)“춤을 추면서 악기를 두드린다~”
“몸을 정말 많이 움직이는 것 같아요.” “노래가 경쾌해서 나도 신이 나는 것 같아요.” 커다란 구령소리와 함께 북을 두드리는 배우들의 동작과 연기력에 유아들이 놀라워합니다.
또 Sound of music에 나오는 My favoriting 노래를 연주한 오케스트라 무대를 보고 아이들과 함께 흥얼거려봅니다. “오케스트라는 사람들이 엄청 많이 나와서 연주를 해요.”“연기를 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사람도 있고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 있어서 신기해요.”“양복을 입고 지휘를 하는 사람이 있어요.”
“바이올린이랑 피아노 소리가 너무 아름다워서 기분이 좋았어요.”
(리듬 악기 공연을 보며)“우와~잘한다. 우리도 저렇게 하자.” “탬버린이랑 북은 음률영역에 있는 악기랑 똑같은데 마라카스는 직접 만든 것 같이 생겼어요."
“플라스틱 병에 곡식을 넣어서 흔드는 것 같아요.”
"저도 악기를 만들어 보고 싶어요.”"우리들도 형님들 처럼 연주를 해서 친구들에게 보여주고 싶어요."
다양한 장르의 공연 감상을 통해 난타, 오케스트라, 리듬합주의 고유한 특색을 이해하고 ‘리듬’이라는 음악적 요소와 음악의 아름다움을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 유아들이 만들어 가는 공연이야기... 다음 주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