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하기 & 자동차시티> ( 2012년11월5째 주)
#. 아삭아삭 김장담그기
오늘은 한림유치원 친구들이 김장담그는 날 이랍니다.
김장을 하는 의미도 알아보고 김장에 들어가는 재료와 김장을 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다양한 김치
친구들은 어떤 김치를 먹어 봤을까요?
“무김치, 볶음 김치도 먹었어요. 밥도 비벼먹은 적 있어요.” “백김치 먹어봤어요.” “라면 먹을 때 김치 먹으면 진짜 맛있어요.” 아이들의 경험에서 김치는 가까이 있었답니다.
“나 김장 해본 적 있어요!” “추우면 나가기 힘들어서 미리 만들어 놓는 거예요.” “겨울에 농사가 잘 안되니까 먹을 것이 없어서 김장을 하는 거예요.”
“배추에 고춧가루를 골고루 묻혀야 해요.”앞치마와 머리두건을 하고 꽃잎반 모두 꼬마요리사로 변신~!
소금으로 하루 밤 절인 배추에 맛있는 앙념을 채워 넣습니다. 즉석에서 김장한 김치를 떼어서 먹어봅니다.
“아~ 맵다. 그런데 또 먹고 싶다.”
“너무 맛있어요!” “우리 김치 진짜 맛있다! 하나도 안 매워!!” 평소에는 먹기 힘들어 하던 김치도 오늘은 다들 큰 조각으로 맛있게 잘 먹습니다.
드디어 기다리던 점심시간입니다.
수육과 김장김치를 손으로 찢어서 맛있게 식사를 합니다. “김치에 고기 싸먹으니깐 진짜 맛있다~”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인 김치를 만들어 보며 전통 음식에 대한 자부심도 가져봅니다.<자동차시티-우리들의 그림>
아이들이 생각하는 자동차시티는 어떤 모습일까요?
“세차장도 있고…….”
“엄청 간단해요.”
“근데 서로(생각하는 건물)모양이 다르면 어떡하지?”
“그림으로 표현해 볼래요.”
아이들의 요구로 종이를 제공하여, 각자가 생각하는 자동차시티를 그림으로 표현해봅니다.
“(나는)드래곤 있으면 좋겠다. 드래곤이 우리가 (유치원에서 집으로)나갈 때 자동차시티를 (나쁜 것들로부터)막아준다.“
“야, 근데 드래곤을 어떻게 자동차시티에 두는데?”
“괜찮다. (우리가 드래곤을)만들어서 (자동차시티)위에 붙이면 얼마나 좋겠노.”“(드래곤)이름 알려줘.”
“자동차 드래곤(이다).”
“세차장도 있어야 해. 자동차도 목욕해야 되잖아.” “자동차정거지(주차장). (차가)아무데나 있으면 사고 나니까.”
“미사일도 있어야 해. 도둑이 들어오면 (자동차시티를 지키기 위해서)싸울 수 있잖아.”
“나는 자동차를 위한 마을이에요. 나무 위에 도로가 있어요.”
아이들이 생각하는 자동차시티는 ‘자동차’를 위한 마을이랍니다. 그 마을에는 친구들로부터 자동차시티를 지키고 싶은 아이들의 마음도 드래곤이라는 형태로 드러납니다. 다음 시간에는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자동차시티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