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사랑의 주먹밥 & 가을소풍 & 가을 찾기> 꽃잎
신나는 전통의 날&축구 잎새
전통의 날 & 동시 하늘
협동화 & 추석과 민속놀이 & 전통의 날 이슬
햇살반을위한케이크&예절&전통의 날 햇살
친구에 관한 새로운 사실 / 전통의 날 새싹
신나는 전통놀이 & 종이컵 탑 쌓기 & 예절 꽃잎
숲으로 가자&친구의 앎과이해 잎새
<숲에서 만난 세상& 해바라기> 꽃잎
함지산 숲체험/ 친구와 함께하는 미션 / 도미노 새싹
함지산 숲체험/ 친구와 함께하는 미션 / 도미노 ( 2012년09월3째 주)
★함지산 숲체험★
오랜만에 새싹반 어린이들과 함께 간 함지산. 이번에는 등산로로 이동하는 대신 함지산 속의 다른 길로 가보았습니다.
따뜻한 햇볕, 선선한 바람, 파랗고 높은 하늘은 어느덧 가을에 이르렀음을 느끼게 합니다. 친구의 손을 꼭 잡고 숲으로 가는 길에 우리는 또 다른 우리들의 친구인 그림자를 만나기도 하였습니다.
“와! 그림자다!” “우리랑 같이 갈려고 숲까지 따라 오네~.” “그런데 내 키보다 더 길다!” “어~! 진짜네~”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는 우리보다 키가 작아진 그림자를 발견하고 왜 그런지 궁금증 하나를 가져왔답니다.
<루페로 관찰하기>
이번 숲체험에서는 숲에 있는 여러 자연물을 관찰할 수 있도록 루페를 활용하였습니다. 루페는 확대경의 하나로써 돋보기와는 약간 다른 형태로 채집한 자연물을 담아 관찰하기가 가능합니다. 식물 그리고 작은 곤충들까지도 루페에 담아 관찰하니 더 많은 것을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선생님! 내가 나무껍질 주워서 봤는데 진짜 신기해요!” “도토리 엄청 많다!” “아직 초록색인 도토리도 있어~” “도토리가 모자 쓰고 있는 것 같다!” “나 여기 귀뚜라미 잡았어! 보고 싶은 사람 내가 보여줄게!” “나는 작은 감자도 찾았어. 내거랑 바꿔보자.”
친구와 함께 자연물을 찾고 나눠 보며 채집한 자연물은 관찰 후 다시 숲에 돌려줍니다. 이번 숲체험이 어린이들이 숲을 좋아하고 자연의 신기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였기를 바랍니다.★새로운 놀이: 도미노★
새싹반에 새로운 놀이감이 제공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도미노입니다. 도미노는 누구나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놀이감으로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즐거운 놀이입니다. 교사는 이러한 도미노가 어린이들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도미노를 쌓는 동안 인내력을 기를 수 있으며, 그 속에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지원하였습니다.
“나 이거 본 적 있어요!” “난 해 봤어. 진짜 재미있다 저거~ 넘어질 때 쫘~~~악! 다 쓰러지지!”
어린이들은 한번쯤은 도미노를 본적이 있고 또 직접 놀이를 해 본 사전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처음 지원하였을 때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하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은 도미노에 어떻게 빠져들게 될까요?★친구와 함께하는 미션★
유아기에 어린이들이 익혀 나가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는 바로 <사회성>입니다. 요즘 새싹반 어린이들은 혼자 하고 싶은 활동을 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알게 되면 <친구>에게 먼저 알려주며 함께 합니다. 이러한 새싹반 어린이들에게 친구를 좀 더 알아가고 친해지기 위한 방법으로 친구와 함께하는 미션 활동을 해 보았답니다. 친구를 꼭 안아주고 열(10)세기, 친구와 악수하기, 눈 마주치고 다섯(5)세기, 마주보고 손뼉 열 번 치기, 엉덩이 뽀뽀 다섯번하기, 친구 안마 해 주기, 친구와 가위 바위 보하기 이렇게 7가지의 미션을 수행하며 친구의 사인을 받는 활동이었습니다.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기 힘들었던 어린이들도 이제는 먼저 다가가기도 하며 어린이들 모두 친구와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껴 보았습니다.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