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반 친구들을 위한 케이크Ⅱ& 보호받을 수 있는 집 & 사운드 오브 뮤직 관람 ( 2012년08월5째 주)
<햇살반을 위한 케이크Ⅱ>
햇살반 친구들을 위한 7층 케이크를 친구들이 다양한 조언을 해준대로 다시 만들기 시작합니다. “우리들이 처음 만든 7층 케이크는 미니케이크 같았어! 친구들이 말한대로 좀 더 굵고 튼튼한 케이크를 만들어보자” “밑판을 두껍게 만들어야 튼튼하게 쌓을 수 있어”
“내가 만든 찰흙과 네가 만든 찰흙을 합치면 굵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어!”
“찰흙풀을 바르고 손으로 한 번 더 문지르면 떨어지지 않고 잘 붙어. 꼭 마법같아.”
친구들과 함께 여러가지 방법을 의논하면서 섬세하고 신중하게 케이크를 만들어 갑니다. 판 지름의 크기를 층층이 달리하여 쌓아올리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친구와 힘을 합쳐서 끝까지 노력한 끝에 7층까지 쌓아 올리는 것에 성공하게 됩니다.드디어 햇살반 친구들을 위한 찰흙 케이크 만들기 완성! “케이크에 초가 빠졌어. 초가 있어야 생일파티를 하는 느낌이 들고 친구들이 더 좋아하지 않을까?” “햇살반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을 케이크에 담으면 좋을 것 같아.” “맞아~난 햇살반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하트모양!” “난 친구들의 웃는 모습을 닮은 보름달을 표현할래.” “좋아~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친구의 모습을 만들래" 햇살반을 의미를 담은 초도 함께 만들었습니다. 아직은 7층 케이크의 형태만 완성되어서 친구들의 의견을 모아 햇살반을 의미와 소망을 담은 케이크를 표현해 보려 합니다. 앞으로 의미를 담은케이크의 모습이 어떻게 완성될지 기대해주세요.<보호받을 수 있는 집> “어린이들은 어리기 때문에 보호가 필요해요. 그래서 나쁜 어른들로부터 어린이를 지켜줄 수 있는 집이 필요해요.” 보호받을 수 있는 집을 표현하고 싶은 친구들이 함께 모여 집을 어떻게 표현할지 이야기를 나눕니다. “어린이가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바로 알릴 수 있는 경보기가 방마다 설치되어 있으면 좋겠어.” “현관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서 낯선 사람이 온 것을 알 수 있으면 좋겠어.” “나쁜 사람이 안으로 들어왔을 때 우리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통로도 필요할 것 같아.” 어린이들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보호받을 수 있는 집>을 그림으로 표상하며 생각을 구체화 시켜 나갑니다. 그리고 서로의 그림에 대한 소개를 하며 좋은 생각들을 모읍니다. 생각을 모은 후 <보호받을 수 있는 집>은 어떻게 변화 될까요?<사운드 오브 뮤직 영화 관람>
7세반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영화인 <사운드 오브 뮤직>을 발표회 때 뮤지컬로 표현 하려 합니다. 먼저 어린이들과 함께 영화를 관람하며 등장인물과 영화 속에 담겨 있는 이야기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어린이들은 금세 동화 같은 이야기와 영화 속 아름다운 음악에 푹 빠져 듭니다.
“마리아가 대령 집을 떠날 때 정말 슬펐어요.” “마리아와 본 트랩 대령이 결혼하는 장면이 멋있었어요.” “아이들이 한 명씩 나와 인사하는 장면이 재미있었어요.” “내가 아는 노래가 나와서 신났어요.” “아이들이 연극을 준비해서 보여주는 장면이 너무 웃겼어요.” “이 영화로 어떻게 우리가 뮤지컬을 해요?” 사운드 오브 뮤직 영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 뮤지컬의 형태로 표현될지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