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가족과 함께한 시간 & 감자를 캐요!!> 꽃잎
소리표상 & 강낭콩이 시들었어요 & 친구 새싹
다부동 전적 기념관 & 연구하기- 세워지게 할래요 & 메세지 센터 이슬
물영역(앞치마 만들기)&놀이란?&다부동 전적비 하늘
<부메랑 & 식물이 자랐어요!> 꽃잎
꿈을잃은 나무를 만나다&물고기에게 사랑이 필요해&2차표상 잎새
아기 돼지 삼형제를 동극으로 표현해요 햇살
아기 돼지 삼형제를 동극으로 표현해요 ( 2012년06월2째 주)
<아기 돼지 삼형제를 동극으로 표현해요>
다양한 재료로 만든 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친구들과 <아기 돼지 3형제> 동화를 감상해 보았습니다. 어린이들은 집을 짓는데 필요한 재료와 집을 짓는 과정이 잘 묘사된 동화를 들으며 동화내용에 푹 빠져 듭니다. 그러면서 동화의 장면을 직접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동극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동화내용을 대본의 형태로 바꾸고, 필요한 소품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집을 짓는 재료가 필요해요.” 어린이들은 집을 표현할 수 있는 재료로 꽃줄기, 나뭇가지, 블록 등을 수집한 후 의자 위에 올려 집을 표현합니다. 그리고 교사의 해설에 맞춰 즉흥적으로 동작을 표현하며 동극을 합니다. 첫 번째 동극 이 후 느낀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봅니다.“친구가 늑대 살려~ 하고 도망가는 모습이 웃겼어요!” “다음에는 돼지 엄마도 등장하면 좋겠어요." “우리가 직접 대사를 만들어서 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집을 만드는 재료만 둔 것이 아쉬웠어요. 다음에는 돼지가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큰 집을 만들어서 동극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늑대가 문을 두드리는 장면이 나오니까 집에 문도 만들면 좋겠어요.” “머리띠 보다 가면을 만들어서 쓰면 더 돼지처럼 보일 것 같아요.” “돼지 코도 만들어 주고, 꼬리도 표현하면 좋겠어요.” “뒤에 배경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아기 돼지 삼형제 2차 동극을 준비해요>
1차 동극을 했을 때 아쉬웠던 점을 회상하며 2차 동극을 준비해 봅니다. 좀 더 실감나고 재미있는 동극을 위해 세부적으로 팀을 나누어 준비하기로 계획합니다.
* 등장인물 팀 -동극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햇님, 나무, 돼지엄마, 늑대를 추가하여 등장시킵니다. 그리고 실감나는 연기를 위해 대사를 만들고, 대사에 맞는 동작을 표현합니다.
* 배경 팀 -큰 종이 위에 색지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동극에 어울리는 장면을 표현합니다.
* 집 만들기 팀 -3종류의 집을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재료를 선정한 후, 완성된 집의 형태를 표현합니다.
* 소품 팀 -가면, 돼지 코, 꼬리 등의 특징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재료를 선정하여 표현합니다.
어린이들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역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거움을 느낍니다. 어린이들의 노력으로 동극을 위한 준비가 마무리가 되고 2차 동극이 펼쳐집니다.
“큰 집을 만들어서 돼지들이 진짜로 들어가니까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늑대가 3마리 나오니까 더 재미있었어요.” “친구들이 대사를 직접 하니까 더 재미있었어요.” “친구들이 만든 소품을 사용해서 동극을 하니까 더 실감난 것 같아요.” “동극 내용이 바뀌었으니까 동극 제목도 바뀌어야 할 것 같아요.” “늑대를 피해 도망간 아기 돼지?” “늑대 3형제와 아기 돼지 3형제?”
어린이들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참여자로서 동극을 준비하고 표현하며 창의적인 표현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답니다. 그리고 집을 짓는 재료와 과정 뿐 아니라 동극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꽃잎반&꽃 박람회> 꽃잎
잎새반책-얼굴&딱지놀이 잎새
우리나라의 집 & 집을 짓는 과정&나만의 우표&우편번호의 비밀 햇살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