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북극곰 돕기 실천 운동 & 물이 낭비 된다면 잎새
인형극 & 전통의 날 이슬
나무가 왜 좋아?/ 전통의 날 하늘
나무가 왜 좋아?/ 전통의 날 ( 2011년09월1째 주)
★나무가 왜 좋아??★
- 하늘반 친구들은 아침에 인사를 할 때 마다 서로의 기분에 대해서 묻곤 합니다. 그리고 빠지지 않고 나무의 기분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지요. 나무는 하늘반 친구들의 일상에서 빠지지 않고 늘 함께하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나무가 너무 너무 좋아요!”
- 하늘반 친구들이 나무를 이처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나무는 하늘반 창문 옆에 있으니까 매일 볼 수 있어서 좋아요!” “우리한테 그늘도 만들어 주잖아요~”
“우리가 놀이 할 때 나무가 없으면 햇빛을 가려줄 수 없잖아요. 그러면 우리는 재미있게 놀이할 수 없어요. 그늘이 없잖아요!”
“나무는 우리한테 책상도 만들어 주고, 종이, 피아노, 나무블록도 만들어줘요. 나무가 없으면 우리가 재미있게 놀 수가 없어요.”
“저기 봐! 개미가 나무 위를 올라가고 있어. 개미도 나무가 좋은가봐! 이렇게 작은 개미도 나무에서 좋은 공기가 나오는 걸 아나봐~ 그러니까 계속 나무 위로 올라가지~ 나무는 깨끗한 공기도 만들어줘요! 그래서 우리가 숨 쉴 수 있는 거잖아요~”
- 하늘반 친구들은 나무가 주는 이로운 점에 대해서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나무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라는 것도 잘 알지요. 그러나 우리는 나무에게 늘 받기만 한다는 것과 늘 곁에 있어서 당연하게 여긴다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볼 겨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가 나무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없는 걸까요? 어린이들의 생각을 들어보기로 합니다.★전통의 날★
9월 12일은 우리나라 대표적 명절 중 하나인 “추석”입니다. 예로부터 추석에는 풍성한 마음으로 온 가족이 모여 음식들을 나눠먹으며 전통놀이를 즐기는 풍습이 있었는데요. 추석을 맞아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놀이를 경험하는 <전통의 날>이 있었습니다. 생소하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고 그래서 더 즐거운 전통놀이. 어린이들은 어떤 표정으로 놀이할까요?
# 송편 만들기 - 추석하면 떠오르는 대표 음식 송편.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직접 빚은 송편이라 그런지 더 맛이 좋나 봅니다. “우리도 이제 송편 빚을 수 있다!!” “파는 것 보다 우리가 만든 게 더 맛있다! 맞제??”
# 강강술래 - 하늘반 어린이들 모두가 덥석 몰기, 손치기, 대문놀이, 개골 타령을 부르며 강강술래의 재미를 더해갑니다. “강강술래 진짜 재미있다!!” “우리가 커다란 보름달 같아!”
# 그 밖에도 교실과 강당, 그리고 제법 선선한 바람이 부는 유치원 밖에서는 공기놀이, 딱지치기, 팔씨름, 씨름, 투호 던지기, 제기차기, 왕대포 놀이, 사방치기 등을 경험하였습니다.
TV, 컴퓨터 등 혼자 하는 놀이에 익숙한 어린이들은 “전통의 날”을 통해서 그 옛날 우리 선조들이 그러했듯이, 친구들과 주고받으며 딱지를 치고 하늘반 친구들, 선생님과 함께 손잡고 강강술래를 하는 경험에서 공동체 의식과 더불어 사람과 사람의 어울림을 느꼈을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풍성하고 따뜻한 명절 추석. 온 가족이 모여 송편을 빚고 전통놀이를 하고 달을 보며 가족의 건강을 기원하면서 우리가 자랄 적 그랬던 것처럼 어린이들에게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성과 역사성을 경험하게 해 주세요^^





전통놀이&글자놀이 햇살
우리가 만드는 노래 & 잎새반에 가게가 생겼어요 잎새
숲체험 & 생명의 소중함 햇살
운동축제&모양나라&탑을 만들거야 새싹
자연 느끼기 & 철사 & 편지 꽃잎
구슬 이야기, 그림자 인형극 하늘
악세사리 만들기&인형극&도미노 이슬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