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감사 & 환경 지키기 ( 2011년08월4째 주)
#감사하는 마음 가지기
햇살반 친구들과 <감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친구들과 함께 감사에 대한 우리 경험도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답니다. 교사: 친구들은 무엇 때문에 감사라는 말을 사용해보았나요?
유아1: 엄마가 맛있는 밥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아2: 정리를 할 때 도와줘서 고마워
유아3: 공차는 법을 가르쳐준 아버지께 감사합니다.
햇살반 친구들과 <감사>라는 말을 이야기를 나누어봄으로써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감사하는 마음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내게 만약 눈과 손이 없다면?
햇살반 친구들에게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입과 걸을 수 있는 다리 그리고 볼 수 있는 눈이 있지요. 하지만 당연히 나에게 있는 것이라 생각하고 고마움을 느끼지 못할 때가 많답니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눈과 손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나누고 그림으로 표현해보았답니다. “나의 눈은 내가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나의 손은 내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줘요.” “나의 눈은 재미있는 동화책을 볼 수 있고 나의 손은 내가 친구들에게 편지를 쓸 수 있도록 해줘요.” 친구들은 그림으로 표현함으로써 나의 손과 두 눈이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깨닫는 시간이 되었으며 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를 기르게 되었답니다.#햇살반 친구들은 멋쟁이 환경지킴이
햇살반 친구들은 북극곰 돕기 실천 운동이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교실에서도 열기가 뜨겁답니다.
친구들과 함께 북금곰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답니다
잔반 남기지 않기, 먹고 난 자리 깨끗이 정리하기, 양치컵 사용하기, 책과 자기 물건 소중히 다루기 등과 같은 실천 항목을 정해 에코 마일리지를 쌓아가는 중이랍니다. 가정에서도 잔반을 남기지 않거나, 양치컵 사용하기 등 교실에서 지켜야 할 약속도 실천하고 있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보이지 않으신가요?
햇살반 친구들은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약속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도 하나씩 실천해나가는 햇살반 친구들을 많이 응원해주시고 지켜봐주세요♥#환경보호를 자세히 알아보자
북극곰 돕기 실천 운동으로 시작한 환경보호
햇살반 친구들과 함께 환경보호가 필요한 이유를 알아본 후 가정에서도 실천한 것을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답니다. “덥지 않을 때는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틀어요.”, “TV를 보지 않을 때는 잠시 TV를 꺼놓아요.”, “사용하지 않은 불도 껐어요.”
친구들이 실천하고 있는 환경약속을 좀 더 자세하고 재미있게 알아보기 위해서 동영상을 보았답니다. “제동이의 아주 특별한 여행”인데 학교에서 돌아오자마자 거실 조명부터 에어컨, TV까지 이것저것 다 켜놓았어요. 아픈 지구와 제동이를 연결시켜 제동이가 지구가 왜 아픈지 알게 되었어요. 햇살반 친구들은 지구를 아끼고 보살피면서 지구가 아프지 않도록 노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