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밭에 갔어요.>
꽃잎반 친구들과 함께 감자밭에 가기로 한 날 이예요. 버스를 타고 감자밭에 도착한 아이들은 설레는 마음으로 감자를 찾아 나섰답니다.
“선생님 여기가 감자밭이에요?”, “감자가 한 개도 없어요.” 감자밭에 도착한 아이들은 초록색 감자 줄기를 보며 어리둥절 해 합니다.
그런데, 땅속을 파자 숨어있던 감자가 모습을 드러냈답니다. 감자는 바로 땅 속 ‘감자 줄기’ 에 숨어 있었답니다.
“감자다!!” ,“나도 나도 왕 감자 찾았어.”
“감자 100개 캘 거야.”
“엄마 아빠 동생도 줄 거야.”
햇님이 쨍쨍 비추었지만 아이들의 감자캐는 열기를 막을 수는 없었답니다.
비닐 한가득 담은 감자를 들고서 뿌듯해 하며 그늘에 앉아 맛있는 도시락을 먹었습니다.
#. 감자와 친해지기
“감자를 자세히 보면 점이 있어요.”, “감자에 흙이 묻어 있어요.”, “책에서 봤는데 감자는 뿌리가 없고 줄기가 있어요.”, “감자는 밭에서 자라요.”
#. 맛있는 감자로 무엇을 할까?
<감자튀김, 감자 전, 감자 샐러드, 찐 감자, 볶음밥, 감자 볶음, 감자탕, 감자 샌드위치>
우리가 캐낸 감자로 맛있는 감자 샌드위치도 만들어 보았답니다. 감자와 각종 야채와 재료를 섞어 소를 만들어 친구와 함께 먹는 샌드위치는 정말 최고 였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감자로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보세요^^# 빛
교실에서 빛을 발산하는 것을 찾던 어린이들은 교실 외에도 간판에서 나타나는 빛, 신호등, 번개, 자동차 불빛, 금이랑 은, 돌멩이 등 빛을 발산하는 것을 찾아보며 여러 곳에서 다양하게 빛이 나타나는 것과 빛은 우리와 항상 함께하며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과 함께 빛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어두운 곳에 새로운 빛을 더하면 더 밝아질까?”
라는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빛이 많은 곳에 새로운 빛을 더하면 그 빛은 더 밝게 보일까? 빛이 없는 어두운 곳에 새로운 빛을 더하면 그 빛이 더 밝아 보일까?>에 대한 실험을 해 보기로 했답니다.
실험을 하기 전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어두운 곳에 새로운 빛을 더하면 어떻게 될까?
-더 잘 보여요~
-눈부실 것 같아요.
-밝은 곳에 불 켜면 안 보여요.
-아니야 더 밝아져! 빛이 두 개나 생기는데
우리는 밝은 곳과 어두운 곳 중 어디에 있을 때 빛이 더 밝은지 손전등을 이용하여 실험해 보았습니다.
“하얀 빛에 빛을 더하니깐 잘 안 보여요.”
“어두운 곳에 빛이 있을 때 더 밝아!”
실험을 통해 빛과 어둠은 상호 대립적인 존재이지만 그들은 서로를 필요로 하며 빛은 어둠 속에서 두드러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