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으로 놀이하기!>
“야~~ 우리 알까기 하자!!” 바둑판을 중심에 두고 모인 친구들은 흰색, 검은색 바둑알을 판에 놓고 튕기기를 시작합니다. “자~ 우리 먼저 튕긴다~ 하나! 둘! 셋!” “튕겨서 나갔으니깐 탈락!!” “손에 힘이 너무 세서 계속 튕겨 나가잖아!” 내 바둑알을 떨어뜨리지 않고 튕기기 위해서 바둑알 사이의 간격과 거리를 파악하고, 손의 힘을 적당하게 조절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알까기 게임의 재미를 느낀 유아들은 개인전 게임에서 팀 게임으로 확장합니다. 하지만 인원이 많아지면서 친구들 간의 다툼이나 불만도 조금씩 커지기 시작합니다.
“너희팀이 바둑알이 더 많잖아~” “왜 자꾸 너희팀만 하는데? 그러면 반칙!” 교사는 더 즐거운 알까기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 게임 순서 등의 규칙을 제안합니다.
*게임방법
1.바둑판에 팀별로 바둑알 개수를 똑같이 한다.
2.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한다.
3.팀별로 돌아가면서 바둑알을 튕긴다.
4.바둑알이 튕겨져 나가면 다른 팀한테 바둑알을 준다.5.바둑알을 많이 모은 팀이 우승!!
바둑알을 튕기는 놀이에서 시작된 게임은 바둑판과 블록이 만나 새로운 게임장으로 바뀌면서 점수 따기, 장애물 통과하기, 바둑알 블록 안에 넣기 등 난이도가 있는 게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갑니다. 매일 다른 바둑게임 경기장을 개발하면서 유아들은 기대감과 설레임이 커져갑니다. 아이들이 개발하는 다양한 바둑게임과 즐거운 놀이.. 다음 주를 기대해 주세요.<인형극 만들기> 인형극팀 유아들은 완성된 동화 배경을 보며 대본을 만들기로 합니다.
유아: 동물들이 필요해! 유아: 그래! 주인공이 없으면 인형극을 할 수가 없잖아~ 유아: 동물들이 많이 필요해! 나쁜사람에게 잡혀갔을 때 구해와야되니까 말이야~
유아들은 어떤 동물들이 좋을지 생각하고, 각 동물들의 성격, 특징을 이야기 합니다.
유아: 토끼! 토끼는 착해! 귀엽고, 여자야~ 유아: 호랑이는 착해~ 여자, 남자 부부 어때? 유아: 여우는 내 얼굴만큼 나빠~ 하하하~
이렇게 토끼, 고양이, 여우, 호랑이, 너구리, 다람쥐, 사슴, 카멜레온, 나비가 동물들의 숨바꼭질의 주인공이 됩니다.
교사: 이제 주인공도 정해졌으니 이야기를 만들 수 있겠다! 유아: 숨바꼭질을 하면서 시작돼요! 동물들의 숨바꼭질이 제목이니까요~
유아들은 저마다 목소리를 바꿔가며 동물 흉내를 내기 시작합니다. 내용을 이야기 하며 점점 더 재미있게 바꾸다 보니 처음의 줄거리와는 조금 달라지게 됩니다.
유아: 처음에는 그렇게 하면 좋았는데, 지금 이렇게 바꾼게 더 재미있는 것 같아요!
유아들은 자신의 의견을 제안하고,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덧붙이면서 이야기를 풍요롭게 변화시켜 갑니다. 서로 다른 캐릭터를 가진 동물친구들이 숲속에서 펼치게 될 놀랍고도 재미있는 다음 이야기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