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물감놀이&생일&방울토마토 관찰 새싹
OHP영역이야기 & 자화상 햇살
상추의 싹, 편지영역 하늘
<공이 굴러가는 길 & 물고기 & 놀이계획지> 꽃잎
<공이 굴러가는 길 & 물고기 & 놀이계획지> ( 2011년04월3째 주)
<공이 굴러가는 길 만들기>
자유선택시간 긴 나무 블록을 연결하며 아이들은 길을 만들어 갑니다.
“어~ 여기 봐봐, 이렇게 하니까 긴 길 됐다.”
“이렇게 블록을 세우고 싶은데.. 뭘로 하지?”
“이걸로 해라, 미끄럼이네, 미끄럼~” 하며 옆에 있는 보면 대를 친구에게 전해줍니다.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홈이 파여진 길사이로 둥근 공을 굴려보기 시작했고 공은 아이들의 예상대로 굴러가기 시작합니다.
“어? 공이 빨리 굴러간다.”
“더 세게 밀어.” “떨어지면 탈락이야.”
“여기 들어가면 탈락으로 하자.”
각자 더 재미있고 다양한 규칙을 만들어 가며 아이들은 놀이를 이어갑니다.
“그런데, 멈췄을 때 너가 손으로 공을 밀었잖아.”
아이들은 멈춘 공을 손으로 밀었던 친구에게 게임의 규칙이 아니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함께 놀이하던 친구도 자연스레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규칙을 익혀갑니다.
“우리 더 재미있는 길 만들자.”
“여기는 1단계” “여기는 3단계~” “5단계는 진짜 어렵다. 진흙탕이야. 조심해야해.”1~5단계까지 뻗어나가는 길을 만들며 자신들이 만드는 길에 단계를 정합니다. 그리고는 굴러가는 공을 보며 공이 관문을 잘 통과하는지 지켜봅니다.
“아~ 잘 안 된다.” 교사: 어떤 점이 잘 안되니? “여기 안에 통과 하는 게 좀 어려워요.” 아이들은 공이 잘 굴러가는 길을 만들려면 어떤 아이디어가 필요할까요?# 물고기가 많아졌어요!
“선생님~~물고기가 왜 이렇게 많이 있어요?”, “홈플러스에서 샀어요?”, “아니야 아기 물고기가 있는데?”. “그럼 새로 태어난 거 아니야?”
주말을 지내고 온 어린이들은 수조에 물고기가 더 많아진 것을 보고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돋보기로 관찰을 하고 관찰 기록지에 물고기 관찰한 것을 관찰기록지에 그려보기도 합니다.
“물고기는 눈이 두 개~ 음.. 코는 안 보여!”, “그럼 숨은 어떻게 쉴까?”, “입이요!”, “그럼 입 안으로 물이 들어갈 것 같은데..”, “물고기는 입을 벌었을 땐 물이 들어가지 않아요. 그래서 입으로 숨을 쉬는 거예요.”
앞으로 물고기에 대한 어린이들의 재미나고 다양한 생각을 기대해 봅니다.# 놀이 계획지를 적어요.
놀이를 하기 전 머릿속으로 계획을 하고 놀이에 참여했던 어린이들이 이제는 <놀이계획지>를 적어봅니다. 어린이들과 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뭐 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거예요.”, “오늘은 뭐할지, 내일은 뭐할지 생각하는 거예요.”
- 놀이 계획지를 적고 나니 어떤 것 같아요?
"계획지 적는 게 재미있어요!", "글자 적기가 조금 힘들었어요.","미리 계획하고 놀이하니깐 더 잘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계획하고 활동하는 시간을 보내면서 어린이들의 사고는 더욱 깊어질 것입니다. 활동한 것을 되돌아보고, 더욱 깊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이야기도 많이 들어주시고 계획도 물어봐 주세요.




상추심기, 나무블록영역 하늘
놀이개발, 케이크만들기, 씨앗 심기 이슬
유람선 놀이 & 씨앗심기 & 예절 꽃잎
씨앗심기/시민안전테마파크/공굴리기 게임 잎새
긍정적인 태도, 시민 안전 테마파크, 인형극 만들기 이슬
우리가심은 식물& 데칼코마니 & 역할영역 새싹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