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팝콘만들기&눈 관찰&초대합니다. 새싹
초등학교에 가면 & 한림 음악회를 준비하며 잎새
형님이 된다는 건, 가족음악회를 준비하며.. 꽃잎
작음음악회를 준비해요& 즐거웠던 겨울방학 새싹
아름다운 동행 & 기대되는 발표회 햇살
새로운 발견-기울기/점수내기/방학지낸이야기 하늘
초등학교에 다녀와서 & 팽이시합 잎새
초등학교에 다녀와서 & 팽이시합 ( 2011년01월3째 주)
<초등학교에 다녀와서>
초등학교 예비소집일로 인해 처음으로 자신이 다닐 초등학교를 다녀온 잎새반 유아들은 어떤 것들을 느꼈을까요?
교사: 초등학교에 가기 전에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유아1: 내가 가는 초등학교에 한림유치원 친구들이 있을까 기대 됐어요. 유아2: 초등학교 선생님께서 질문하시는 것에 대답을 못할까봐 걱정 됐어요. 유아3: 처음으로 학교에 가서 선생님을 만날 생각을 하니 떨렸어요.
교사: 초등학교에 갔다 온 후에는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유아1: 초등학교 교실도 둘러보고 싶었는데 강당밖에 못 가봐서 아쉬웠어요. 초등학교 교실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해요. 유아2: 초등학교에 가서 공부를열심히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아3: 초등학교는 운동장이 진짜 컸어요. 빨리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며 뛰어 놀고 싶어요. 유아4: 선생님이 무서울까봐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해요. 유아들은 자신이 다닐 초등학교를 떠올리며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에 가서 보았던 것을 친구와 협력하여 찰흙을 이용해 표현해 봅니다. “나는 축구 골대 표현 할래!”, “그럼 축구하는 사람도 필요하겠다. 그건 내가 만들게.”, “그럼 나는 초등학교 건물!” 유아들은 표현할 대상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조율해 나가며 멋진 공동의 작품을 완성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기대감이 묻어나는 작품들 처럼 잎새반 친구들이 남은 시간 동안에도 초등학교 입학에 대한 설레임과 기대감을 갖고 하루하루를 채워 나가길 바래 봅니다.<팽이시합>시합날이 가까워 지자 한 유아가 말합니다. “선생님, 시합에서 이기면 아무것도 안줘요?” 유아1: 챔피언 밸트같은거 주는거 봤어요. 유아2: 금메달 주잖아요! 우리도 금메달 주세요~ 유아3: 그냥 제일 잘돌아가는 팽이 주면 어때요? 유아4: 황금팽이는 어때? 금메달 대신에 황금팽이를 걸어주는거야!! 유아들 : 좋은 생각인 것 같아!! 유아들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황금팽이 목걸이를 만들었습니다. 드디어 시합 날! 유아들은 심각한 얼굴을 하며 교사에게 말합니다. “선생님! 집에서 팽이를 두고 와버렸어요~” 유아들은 서둘러 시합에 사용할 팽이를 만들고, 심판과 점수를 적는 친구를 뽑아 시합장을 준비합니다. 교사: 잘 할수 있겠니? 유아1: 조금 떨려요. 그런데 이길 수 있을 것 같아요~ 유아2: 근데, 우리가 이기고, 황금팽이도 가지면 동생들이 많이 슬퍼할 것 같아요. 유아3: 당연히 지면 황금팽이를 못가지는거야! 유아4: 그냥, 우리가 이겨도 황금팽이를 동생들에게 주면 어때? 유아5: 우리 팽이 주면 되잖아! 황금팽이는 우리가 가지고! 유아6: 어차피 우리가 초대했고, 동생들이 와준거잖아~ 유아7: 그렇게 하자~ 황금팽이 우리가 또 만들면 되지 뭐!! 유아들은 의견을 조율하며 <양보>를 배워갑니다. 드디어 꽃잎반 동생들이 들어오고 시합규칙을 설명한 뒤 시합을 했습니다. 막상막하였지만 결과는 꽃잎반 승리! 유아들은 동생들에게 황금팽이 목걸이를 걸어주고, 박수를 쳐 주었습니다. 비록 시합에 져서 아쉬운 마음과 속상한 마음이 들기도 했지만 동생과 정정당당하게 멋지게 시합했기에 후회하지 않습니다. "잎새반 팽이팀! 너희들이 진짜 챔피언이야!"




초등학교를 다녀와서, 새로 온 물고기 친구, 미로 이슬
팽이시합, 즐거웠던 겨울방학, 새해소망 꽃잎
그림자의 방향 / 움직이게 하는 도르래 하늘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