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다니는 길 & 의미있는 케이크 ( 2010년11월1째 주)
지난시간 어린이들이 만든 작은 설계도를 가지고 연구교사와 함께 협의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협의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은 이 길이 어디로 가는지 좀 더 구체적 이라면 아이들이 좀 더 흥미롭게 활동을 해 나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길 만들기를 하고 싶어 하는 친구들도 많아져 더 많은 친구들과 함께 모여 이야기 해 보기로 합니다.
교사: 이 자동차는 어디서 출발해서 어디로 가는 거니? “우리 집이요.!” “아니야, 내 집이야” “그럼 다같이 사는 집!” “아~! 아파트” “새싹반 친구들 모두사는 아파트” “새싹 아파트” 교사: 그렇구나 그럼 새싹 아파트에서 출발해서 어디로 가는 거니?
“여행~” “소풍가요” “정글 숲으로 가요!”
어린이들은 이렇게 출발지와 도착지를 정합니다.도착지까지 가는 길에 무엇이 있는지 이야기하기 전 나의 경험을 꺼내어 봅니다. “유치원 올 때 학교도 지나오고 빵집도 지나와요.” “나는 어묵가게도 지나와요.” “아파트도 지나오고 학교도 지나와요.” 교사: 그럼 정글숲 가는 길에는 무엇이 있니? “홈플러스!” “정글 슈퍼도 있어요. 거기서는 정글숲에 들어갔을 때 보호 해주는 거 팔아요.” “휴게소도 있어야 해요. 휴게소에 기름도 넣고 쉬어야 해요.” “학교도 있는데.” 이렇게 어린이들은 지난시간 활동을 바탕으로 더 멋진 아이디어를 내고 좀 더 구체적인 설계도를 만들어 나갑니다. “홈플러스 갈 때는 다리 길을 지나요.” “주차장 갈 때는 미끄럼길이예요.” 한 명 한 명 어린이들 의 생각과 그림이 모여 자동차가 다니는 길이 하나 둘 만들어져 나가고 있습니다.<새싹반 케이크>
케이크를 먹는 다양한 날에 대한 이야기로 이야기 나누어 보고 어떤 케이크를 만들지 생각해 봅니다.
“선생님 케이크 만들자.” “아니야, 새싹반 모두 생일 케이크 하자.” “그런데 우리 생일은 아니잖아..”
교사: 선생님은 TV에서 형님들이 졸업 할 때도 케이크를 먹고 축하하는 것을 봤는데~
“맞아. 우리가 조금 있으면 6살이 되니까 졸업 케이크 만들자.” “졸업케이크?” “졸업은 5살이 지나고 6살이 되는 거야. 형님반에 가는거~” “그래 졸업케이크!” 단순한 생일의 의미보다 더 나아가 6살이 됨을 알고 새싹반 친구들과의 헤어짐을 아쉬워하는 마음에서 새싹반의 수료 케이크를 만들기로 하였답니다.“우리 케이크를 만들고 파티를 하자.”
교사: 생일 파티에서 어떤 것을 볼 수 있었니?
<폭죽, 선물, 케이크, 편지, 음식, 풍선>
파티를 하기위해 다양한 것들이 필요함을 알았고 아이들과 함께 내가 참여하고 싶은 팀을 정하기로 하였답니다.
<폭죽 만들기>
“생일이 되면 폭죽을 펑~하고 터트려요!” “줄을 당기면 폭죽이 나와요.” “폭죽 안에 뭐가 들어있어요. 무지개 색깔 같은 거~”
폭죽을 보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폭죽 만들기를 해나갑니다. “폭죽 안에 구슬 같은걸 넣어.” “줄도 넣고~” “아니야, 구슬을 넣으면 와르르 다 쏟아져..”
팀별로 진행되는 아이들의 파티 준비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