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 가을색 만들기 ( 2010년10월3째 주)
<인형극 이야기>
- 빛테이블에서 그린 동물그림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동물그림으로 인형극을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나와 인형극을 하기로 하였답니다.
*놀이시간~ 빛테이블에서 만든 인형을 가지고 도서 영역으로 모인 아이들은 "인형극 시작합니다" 라고 외치며 친구들을 초대합니다~~
유아1: 자~ 다 오세요~ 인형극 시작합니다~~
유아2: 빨리 빨리 들어오세요~ 먼저 온 친구들은 노래 부르고 있으면 시작합니다~~
유아3: 근데 너무 시끄러운거 아니가?
유아4: 무슨 말하는지 하나도 안 들린다~
유아5: 너가 엉덩이 드니깐 하나도 보이잖아~
유아6: 인형극 재미 없다..
인형극을 준비한 팀은 만든 인형을 들어 흔들며 각 자 준비한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면서 그렇게 인형극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공유시간에 인형극하는 모습을 찍은 동영상을 함께 본 후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유아7:극장에 온 친구들이 너무 시끄러워서 제대로 못했어요.
유아8: 극장이 너무 좁아서 들어가기 힘들었어요.
유아9: 주인공들이 다 나와서 말을 하니깐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못 들었어요.
교사: 선생님도 보니깐 인형극에 나오는 동물 뭔지 잘 모르겠던데~ 인형그림도 잘 알아 볼 수가 없고...
유아10: 친구들이 다 장난쳐서 재미가 없었어요.
첫 인형극을 보고 난 뒤 꽃잎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인형극 팀과 함께 인형극을 하는 사람들의 태도와 인형극을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 다시 한번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답니다.
* 인형극을 하기 위한 준비...
교사:인형극을 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 유아1: 극장에 보러 오는 사람도 초대해야지~ 유아2: 그럼 표도 만들어야 겠다.
유아3: 인형극 하는 사람(주인공)도 뽑고~
유아4: 인형도 다시 만들자~
교사1: 그리고 주인공들이 나와서 말하는 대사가 적인 대본도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이렇게 해서 새롭게 인형극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기로 하였답니다~ 다음 이야기 기대해 주세요!
<가을.. 함께 느끼기>
교사: 가을은 어떤 색깔일까?
유아: 가을은 노란색! 유아1: 저기 주황색도 있어요~ 유아2: 우리가 찾은 나뭇잎은 아주 예쁜 빨간색인데~ 유아3: 그리고 갈색도 있어요~ 시간이 지나면 색깔이 점점 변해요~
- 유치원 마당으로 나가 가을의 색을 카메라에 담아보고 다양한 나뭇잎도 수집하여 교실로 들어와 카메라에 담아 온 가을 색을 보면서 가을의 색깔을 만들고 나뭇잎에 찍어 보았답니다.
유치원 마당과 주변에서 가을을 함께 느끼며 찾아보고 관찰하면서 우리 곁의 가을을 더욱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이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