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슛! 볼은 나의 친구~>
- 꽃잎반 교실에서는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집니다. 요즘 교실 중앙자리에서는 슛~ 골! 축구를 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아1: 야~ 이쪽으로 패스! 슛! 골~인!!
교사: 얘들아, 너희 축구 하는 거야? 그런데 교실 안에서 하기엔 너무 좁지 않아?
- 다른 친구들의 놀이에 방해가 될까봐, 또 교실 안은 축구를 하기엔 협소한 공간이란 것을 느낀 축구팀은 복도에서 경기를 진행하기로 합니다.
유아2: 나는 대한민국 팀! 유아3: 나도~
유아4: 아, 나는 우루과이 팀! 대한민국은 졌잖아. 우루과이가 이겼으니까 우루과이 팀 할래!
유아5: 나도 우루과이 팀~교사: 그런데 누가 이기는지 어떻게 알지?
유아1: 심판 필요해요~ 그럼 내가 심판할래요! 연필이랑 종이 갖고 와야 돼!
- 이렇게 축구팀과 심판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런데 꽃잎반 축구팀의 축구... 조금 이상한 점이 있는데요?
유아2: 야~ 내한테 던져라!!
유아3: 손으로 하면 안 된다! 그러면 핸들링이다~
교사: 축구팀, 지금 너희 축구에는 어떤 규칙이 있는 거야?
유아4: 규칙이요? 그냥 발로 차서 골인 하는 거요..
교사: 다른 규칙은??
유아1: 그럼 우리가 만들면 되잖아요~
- 아이들이 머리를 맞대고 나름대로의 축구 규칙을 만들어봅니다. 아직 모르고 있는 축구 규칙들은 차차 만들어 가면 되겠죠?
<골대는 어디야?>
- 대한민국 팀과 스페인 팀으로 구성된 꽃잎반의 축구팀! 골키퍼와 공격&수비를 동시에 담당하는 축구 선수가 있습니다. 상대편으로 공을 몰고 가서 차는 선수들~ 하지만 어쩐지 축구 골대는 없는 것 같습니다.
교사: 그런데 무슨 축구를 하는데 골대도 없이 해?
유아1: 없어도 돼요~ 그냥 상대편 팀에 넣으면 돼요!
유아2: 아니다, 우리 골대 없다. 만들어야 된다~
유아3: 어떻게 만들껀데?
유아4: 우유 통으로 하면 되잖아~
교사: 하지만 우유 통은 우리 것이 아닌데? 매일 우유를 갖다 주시는 분께 여쭤보아야 할 것 같아.
유아5: 아, 그리고 우유 통 너무 작다~교사: 우리가 만들어 볼 수는 없을까?
유아6: 있어요! 조형 영역 매체물로 만들면 돼요~
교사: 어떻게 만들 수 있어?
유아6: 요구르트 병 붙여서요~ 내 키보다 조금 작게 오게 만들면 돼요~
- 아이들의 의견을 모아 요구르트 병으로 축구 골대 만들기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계속 계속 넘어지고 맙니다.
유아1: 우리 진짜 골대 보고 와요~ 봐야겠어요!
- 잘 설 수 있는 축구 골대를 만들기 위해 아이들과 바깥놀이 시간에 초등학교 운동장에 있는 축구 골대를 탐색해보기로 합니다. 축구 골대를 만들어 세우는 방법! 집에 가서도 열심히 연구하고 있을 우리 축구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