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을 더 연하게... 더 진하게... & 자동차 만들기 ( 2010년06월2째 주)
# 초록색을 더 연하게...더 진하게...
색 탐색에 참여하는 유아들과 함께 좀 더 다양한 초록색을 만들기 위해 색에 대한 계획을 세운 후, 색 섞기를 해 봅니다. “선생님, 이거랑 이것 둘 다 초록색이랑 노란색 섞었는데 색이 달라요.” 유아들은 같은 색을 섞었는데도 색이 다르게 나온 것을 보며 호기심을 느낍니다. 유아1: 물을 많이 넣어서 그런가? 유아2: 한쪽은 노란색 물감이 많이 들어가고 한쪽은 조금만 들어가서 그런 것 아니야? 교사: 노란색 물감이 더 많이 들어가서 그런 거라면 어느 쪽에 더 많이 들어 간 것 같아? 유아들은 색이 더 연한 쪽을 가리킵니다. 교사: 그럼 초록색이 진해지려면 어떤 색을 섞어야 해요? 유아3: 남자색이요! 진한색은 넣으면 넣을수록 색이 진해질 것 같아요. "궁금해요! 초록색 물감에 노란색 물감이랑 진한색 물감이랑 섞으면 색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한번 실험해 봐요!"
교사는 유아들에게 색깔 스티커를 제공하여 어떻게 연한색과 진한색을 더해가며 색을 섞을 것인지 나타내도록 합니다. 유아4: 처음에는 노란색 1개, 두 번째는 노란색 2개... 이렇게 색을 더해가야 해요. 교사: 그런데 1만큼인지, 2만큼인지 어떻게 알 수 있지? 유아5: 붓으로 한번 찍고, 또한번 찍고 해서! 유아6: 자로 물감을 재면 될 것 같아요. 자에 있는 숫자만큼 물감을 조금씩 늘려서 짜면 되잖아요. 초록색을 기준으로 섞는 물감의 양을 늘림에 따라 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알아 보기 위해 유아들은 측정도구로 자를 생각하게 됩니다. 유아들의 생각대로 <자>로 정확한 양만큼의 물감을 재는 것이 가능할까요?# 자동차 만들기
“색종이가 아닌 다른 매체로 자동차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라는 가설에서 시작된 자동차 만들기. 유아들은 어떤 자동차를 만들고 싶은지 나눔시간에 생각을 나누어 봅니다. 유아: 경주용차요! 그걸로 미니카 시합했으면 좋겠어요~ 유아: 나는 그냥 평범한 자동차! 유아: 아빠 차요! 우리아빠차가 제일 멋져요~ 유아: 나는 하늘을 나는 자동차요! 유아: 그러면 날개도 있어야 겠다. 유아3: 로봇차! 변신도 할수 있고! 진짜 멋있겠다~ 유아2: 나는 어디든지 갈 수 있는 자동차를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외국도 갈 수있구요~ 유아: 나는 산타할아버지한테 가고싶은데... 유아: 산타할아버지한테 가려면 썰매있어야 겠다. 눈이 있으니까! 유아: 불을 달아서 눈을 녹이면서 하면 좋겠다! 유아: 포크레인으로 눈을 다 푸자! 유아: 눈을 먹는 기능이 있으면 재미있겠다. 유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더 좋은 생각들을 나눔으로써 생각이 더 풍부해 집니다. 나눔시간에 이야기 한 내용과 자신의 경험을 더해 유아들은 첫 번째 자동차 그림을 그립니다. 하늘나라로 갈 수 있게 날개가 달린 자동차, 눈이 많이 오는 나라에 살고있는 산타할아버지를 만나러 가기위해 눈치우는 기계가 있는 자동차, 물 위에도 뜰 수 있는 보트가 달린 자동차, 자동으로 변신할 수 로봇차. 유아들은 저마다 재미있는 생각과 아이디어를 담아 자동차를 표현합니다. 미니카 시합을 하면서 자동차의 기능적인 면에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미니카팀과 헬리콥터를 만들며 여러 가지 매체를 경험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어온 헬리콥터팀이 만나 어떤 멋진 자동차를 만들어가게 될지 기대되지 않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