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놀이 시간 후 가지는 공유시간
자유선택활동이 끝나고 나면 놀이 시간에 있었던 활동에 대해서 생각을 나누는 공유시간을 가집니다.
<공유시간에는 어떤 약속을 지켜야할까요?>
① 내가 한 활동을 소개하는 친구는 어떤 영역에서, 무슨 매체물을 이용하여 놀이를 했는지 자세하게 소개합니다. ② 친구가 이야기 하는 것을 듣는 친구들은 바르게 앉아서 잘 듣습니다. ③ 친구가 고민하고 있는 것을 귀 기울여 듣고, 그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좋은 생각을 많이 이야기 해 줍니다.
<공유시간이 즐거운 이유는?>
유아 : 내가 어려웠던 것이 있는데, 친구들이 자기 생각을 이야기 해 주니깐 좋아요. 유아1: 앞에 나와서 이야기 하는 것이 조금 부끄러운데 계속 해 보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내가 한 활동을 소개하고,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하기 위해 함께 생각하는 공유시간을 통해 우리 친구들의 생각이 많이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매체물 탐색하기
교사 : 이슬반의 조형영역에는 어떤 매체물이 있나요?유아 : 빨대, 수수깡, 지끈, 가위, 스티로폼, 리본, 끈, 털실, 스펭글...교사 : 이렇게 공장에서 만들어진 매체물 말고, 자연이 만들어 준 매체물을 무엇이 있나요? 유아 : 나뭇가지, 나뭇잎, 열매, 조개껍질...
그리고 이 매체물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손으로 만져보고, 눈으로 색깔과 모양을 관찰하고, 코로 냄새도 맡아 봅니다.
<이 매체물을 무엇으로 나타내면 좋을까요?>스케치북에 내 이름을 크게 적고, 그 이름을 매체물로 나타냅니다. 내 이름과 어울리는 매체물, 내가 좋아하는 색깔의 매체물 등을 찾아서 붙입니다. ‘내가 고른 매체물은 어느 접착제로 붙였을 때 더 잘 붙을까?’ 고민하면서 목공풀, 딱풀, 테이프 등을 이용해 붙입니다. 그리고 내가 나타낸 것을 친구들에게 소개합니다. 유아 : 나는 빵끈과 뚜껑이랑 빨대랑 스펭글이라는 매체물을 사용했어. 스펭글은 조금 많이 썼고, 빨대는 조금만 썼어. 내 이름에 ㅇ이 들어가기 때문에 뚜껑을 하나만 썼어. 유아1: 나는 색종이랑 나뭇가지랑 털실, 우유끈을 붙여서 이름을 꾸몄어.
매체물로 내 이름을 꾸며보는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매체물에 관심을 가지고, 매체물의 활용에 대해서 생각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수상음악 감상하기(배 위에서 연주한 음악:헨델)
조용한 음악이 흐르자, 친구들은 눈을 감고 음악을 감상합니다.
유아 : 눈을 감고 있으니깐 눈앞에 어떤 것이 보였어요. 교사 : 무엇이 보였어요? 유아 : 그건 산이었어요. 유아1: 노래를 들으니까 멋지고 재미있는 것 같았어요. 유아2: 조금 전까지 장난치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지금은 잔잔해졌어요. 유아3: 저는 눈을 감고 있는 것을 잘 못하는데 음악을 들으면서 눈을 감으니깐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유아4: 이 음악은 배 위에서 연주 했으니깐 바다 속에 있는 물고기도 이 음악을 들었을거에요. 유아5: 바다 속에서 잠수하는 사람들도 이 음악을 들었겠지?
음악 감상을 통해 다양한 연주음악을 경험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