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우리의 동시 & 원가 연주 하늘
시계, 형님들에게 전하는 마음, 놀이는 즐거워 꽃잎
2010 새싹반 달력 만들기 새싹
우리들의 졸업, new 미니카 & 시합 이슬
케이크가게 간판 만들기 & 초등학생이 된 나의 모습 잎새
2010 새싹반 달력 만들기 새싹
학교를 다녀온 아이들 & 기다려지는 1학년 & 색종이책 하늘
시계이야기, 형님 준비하기 꽃잎
신발*기다려지는 1학년*같은매체다른생각 햇살
초등학교에 대한 호기심& 한자놀이&케이크가게 - 간판 만들기 잎새
초등학교에 대한 호기심& 한자놀이&케이크가게 - 간판 만들기 ( 2010년01월4째 주)
<초등학교에 대한 호기심>
초등학교 예비소집일 이 후 잎새반 친구들은 초등학교에 대해 더 많은 궁금증을 가집니다. 어떤 점들을 궁금해 할까요? 1. 초등학교에도 놀이시간이 있나요? 2. 수업시간에 물을 먹으러 갈 수 있나요? 3. 수업시간에 화장실을 가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4. 수업시간에 공부시간과 쉬는시간은 몇 분인가요? 교사: 너희들이 궁금해 하는 것을 누구에게 물어 보면 좋을까요? 유아1: 초등학교에 다니는 형님! 유아2: 우리 아빠, 엄마께서는 초등학교에서 일하세요. 우리 아빠, 엄마께 여쭈어 봐도 될 것 같아요. 그렇게 해서 잎새반 유아들은 초등학교에 근무하시는 분,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형님을 통해 궁금증을 조금씩 풀어갈 수 있었답니다. 가정에서도 초등학교에 대한 유아들의 생각과 궁금증에 귀 기울여 보세요!<한자놀이>
잎새반에서는 아주 흥미로운 놀이가 진행 중입니다. 그것은 바로 <한자놀이>랍니다.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한자놀이는 "불 화!" "물 수!" 등 다양한 한자의 음과 뜻을 외치며 상대편 친구들을 공격하는 놀이랍니다. <"얼음 빙!" "깨뜨릴 파!"> , <"열 개" "닫을 폐">,<"기름 유!" "굳을 고!"> <"강철 강" "막을 방"> 한자놀이 친구들은 상대편 친구의 한자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한자를 생각해 내어 빠르게 공격을 막거나 상대편 친구를 공격하며 놀이를 진행해 나갑니다. 한자놀이 팀은 더 즐겁고 체계적인 놀이진행을 위해 필요한 규칙을 만들어 가기도 합니다.
규칙1. 같은 한자 5번 이상 사용하지 않기
규칙2. 상대팀 친구의 공격을 받았을 때 같은팀 친구가 공격을 풀어줘야 풀려날 수 있음 (단, 10초 동안 같은 팀 친구가 한자로 풀어주지 않으면 상대팀에게 잡혀가게 됨)


규칙3. 졌다고 울지 않기
규칙4. 기지에 들어가 있는 친구 공격하지 않기
규칙5. 무기로 공격하지 않고 한자로만 공격하기
한자놀이팀은 어려운 한자의 음과 뜻을 학습을 통해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놀이 속에서 즐겁게 풀어 나가고 있답니다. 또 친구의 한자 공격에 대응하는 한자를 생각하고 공격하며 반대되는 뜻을 가진 한자를 자연스럽게 알아가기도 합니다. 한자놀이를 통해 얼마나 다양한 한자들을 알아가고 적용하게 될지 기대 되지 않으세요? 잎새반 친구들이 앞으로 습득하게 될 많은 지식들도 놀이를 하듯이 즐겁게 풀어나가길 바래 봅니다.<케이크가게 - 간판 만들기>
몇 명의 유아들이 케이크 가게를 열기위해 찍기 틀 무늬도장 등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여 맛있는 쿠키와 멋진 트리 케이크를 만듭니다. “케이크가게를 알리는 간판이 있어야 할 것 같아!” 유아들은 케이크가게 간판을 만들기 위해 A4지 도화지 하드보드지 골판지 등 다양한 종이를 탐색 해 봅니다. “딱딱한 종이로 하면 넘어지지 않을 거 같아.” 유아들은 딱딱한 하드 보드지를 선택한 후 <어서 오세요 케이크가게입니다.>라는 글귀에 다양한 색을 칠하여 간판을 만들어갑니다. “어! 그런데 멀리서 보니까 잘 안보여.” “잘 안보이면 손님들이 많이 올 수 없잖아” 간판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 상황에 부딪힌 유아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해 나갈까요?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