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크가게 간판 만들기>
케이크 가게 친구들은 지난시간에 이어 <멀리서도 잘 보이는 케이크가게 간판>을 만들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인터넷으로 어떤 간판들이 있는지 한번 찾아 보는 건 어때?" 유아들은 인터넷으로 다양한 간판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유아1: 어! 색깔 좀 봐. 뒤에 색이 연하면 글자색이 진하고 글자색이 진하면 뒤에 색이 연해. 그래서 잘 보이는 거 같아. 유아2: 우리들이 만든 간판은 글자색도 종이색도 연한 거 같아. 유아3: 어! 이 간판은 주전자가 달렸어. 우리 간판도 매체물로 꾸밀 수 있을 거 같아.
인터넷으로 다양한 간판을 본 뒤 좀 더 멋진 새로운 간판을 만들기 위해 먼저 작은 종이에 간판 설계도를 그리기로 합니다.
<어서오세요. 케이크가게 입니다.>라는 문구를 적으며 간판설계를 시작합니다.
유아4: <요>자에 O을 ♡모양으로 하면 예쁠 거 같아.
유아5: 케이크를 사고 나가면서 볼 수 있도록 간판 뒷쪽에 <행복한 하루되세요.> 라고 적으면 어때?
유아6: 글자는 매체로 꾸미면 더 잘 보일 거 같아.
유아들은 다양한 글자 디자인을 시도 하기도 하고 새로운 문구를 사용하며 간판설계를 완성합니다.곧이어 새로운 종이에 매체를 활용한 간판만들기 작업이 시작 됩니다. 유아들은 서로의 생각을 맞추어 나가며 간판에 붙일 적합한 매체 탐색을 하면서 멋진 간판 디자이너가 되는 경험을 합니다. 멋진 간판이 완성 된 후 케이크가게에 손님이 많이 오게 될까요?<초등학생이 된 나의 모습>
교사: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너희들 모습은 어떨 것 같나요?
유아1: 좀 더 멋진 형님이 되어 있을 것 같아요.
유아2: 공부도 잘해서 100점을 맞아서 기뻐하고 있을 것 같아요. 그 모습을 생각하니 기대돼요.
유아3: 넓은 운동장에서 야구를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생각만 해도 신나요.
유아4: 매일 매일 일기를 쓰고 숙제를 하느라 바쁠 것 같아요.
유아5: 학교에서 받아쓰기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유아6: 한자, 영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유아7: 무서운 선생님한테 혼나서 벌서고 있을 것 같아요.유아8: 수업을 마치고 학원에서 발레를 배우고 있을 것 같아요.
유아9: 반장이 되어 있을 것 같아요.
유아10: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을 것 같아요. 초등학교에 가면 내가 좋아하는 축구를 마음껏 할거예요.
유아11: 혼자 씩씩하게 학교에 다닐 것 같아요.
유아12: 여 부반장이 되어 있을 것 같아요. 여부반장이 되어서 친구들을 많이 도와 주고 싶어요.
잎새반 친구들은 좀 더 의젓하고 성숙한 초등학생이 된 자신의 모습을 마음 속으로 그려봅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하고 싶은 일이 많아지는 만큼 책임감도 더해진다는 것을 마음 속에 새겨며 꼭 멋진 초등학생 형님이 되겠다는 다짐을 해보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