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이야기, 우리들의 특별한 겨울 보내기 ( 2009년12월2째 주)
<손목시계 속에도 톱니바퀴가 있을까?>
- 커다란 벽시계만 관찰했던 아이들은 작은 손목시계 속에도 톱니바퀴가 있을까? 하는 의문점을 갖고 다양한 손목시계 속을 관찰해보았답니다.
유아1:(손목)시계가 작아서 큰 드라이버가 안 들어가요. 유아2:아! 이걸로 해봐~ 이게 제일 작은 드라이버야. 유아3: (분홍시계)나사가 엄청 많아요!! 유아4: 공룡시계 속에도 나사가 많다! 유아1: 건전지도 아주 작아요!!! 유아2: 진짜네~ 유아3: 그런데... 톱니바퀴는 없어요. 유아1: 작으니깐 (톱니바퀴가) 없지! 유아2: (검정색 시계) 여기에는 고무줄도 있어요. 유아3: 와~ 이 시계에만 고무줄이 있어요.
* 작은 시계들 속에는!!
같은점: 작은 건전지 / 나사10개
다른점: 스프링 / 고무줄
- 큰 시계/ 작은 시계/ 손목시계를 관찰하여 정리한 종이를 보며 꽃잎반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유아1: 친구가 작은 시계 속에서 아주 작은 건전지를 잘 뽑아 냈는것 같아요. 유아2: 손목시계에 작은 나사는 어떻게 뽑아냈는지 궁금해. 유아3: 작은 드라이브로 돌리면 나사가 잘 빠져! 유아4: 검정색 시계에서 왜 고무줄이 나왔어? 유아3: 그건... (시계)뚜껑이랑 시계랑 합체를 잘 하기 위해서야. 유아4: 그런데 왜 작은 시계에는 톱니바퀴가 없어요?
- 작은 시계 속에는 왜 톱니바퀴가 없을까요? 다음 주를 기대해주세요!!
<함께라면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어!!>
- 2009년 마지막 12월..아이들과 함께 2009년 12월의 겨울을 조금 더 특별하게! 그리고 따뜻하고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생각들을 나누어 보았답니다.
유아: 친구 많이 안아주기 해요. 그러면 친구 마음까지 따뜻해지잖아요.
유아1: 내 손으로 친구손을 따뜻하게 감싸주기!! 손난로처럼 내 손으로 친구손을 잡아주면 서로 기분이 좋아질 것 같아요.
유아2: 짜증내지 말고 착한 말을 많이 해요.
유아3: 꽃잎반에도 예쁜 트리를 만들어요.
유아4: 그러면 우리가 트리를 볼 때 마다 행복해 지잖아요. 유아5: 트리는 우리가 가져온 재료로 꾸미면 되겠다. 유아6: 그러면 산타할아버지가 꽃잎반에도 오겠지? 유아7: 빨리 크리스마스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유아8: 우리 모두가 천사가 되면 되잖아요. 교사: 천사?? 유아8: 천사는 착한일을 많이 하는 사람이잖아요. 유아9: 또 천사는 기분이 좋아지는 하트를 많이 만들어서 행복하게 해주잖아.
유아10: 천사는 영어로 엔젤이야~
- 아이들과 생각들을 나누어 보면서 조금 특별한 이벤트를 계획해 보았답니다.
*서로가 서로에게 엔젤 되어주기!!*
1. 내 이름을 종이에 써서 통에 넣기
2. 통에서 종이를 꺼내서 친구 이름 확인하기
3. 내가 뽑은 친구를 다른 친구에게 이야기 하지 않기 4. 약속한 날까지 내가 뽑은 친구를 행복하게 해주기
- 멋진 엔젤 되어주기 작전을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