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방울, 꽃잎반을 지키는 공룡 ( 2009년10월1째 주)
<비누방울을 불 수 있는 도구 만들기>
- 교실에서 찾은 다양한 도구로 비누방울을 다함께 불어 본 아이들은 직접 여러 모양의 도구를 만들 수 있을까?하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교사: 비누방울 도구를 우리가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을까? 유아1:할 수 있어요! 빨대에 우유 고리를 붙이면 되잖아요. 유아2: 빨대를 가위로 자르면 되잖아요 교사: 우유 고리가 아닌 모양을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으로 만들 수는 없을까? 유아2: 음...철사로 하면 되요. 유아3: 철사를 구부려서 하면 되요. 유아4: 빨대를 구부려서도 할 수 있어요. 유아5: 뾰족하면 비누방울이 터진다. 뾰족하지 않게 만들어야 되요. 교사: 그럼 우리가 만들 비누방울 도구를 어떤 재료를 이용해서 만들 건지 그림으로 그린 후에 만들어봐요!
- 자기가 만들 비누방울 도구를 그려보았답니다.
유아1: 철사로는 하트 모양을 만들고 손잡이는 빨대로 만들거예요. 교사: 철사랑 빨대는 어떻게 연결 하면 좋을까? 유아1: 테이프로 하면 되요. 유아4: 테이프로 붙이면 불 때 잘 터지거든! 유아2: 그러면 끈으로 묶어주면 된다. 유아3: 빵끈으로 할 수 있다. 돌돌 돌려주면 되요~ 유아4:저는 철사로 네모를 만들고 손잡이는 빨대에 모루로 꾸며줄꺼예요. 유아5: 나는 리본모양으로 만들어야지!
교사: 선생님은 망사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해 볼 거예요. 유아4: 하하하 망사는 안 될걸요? 유아5: 하기 힘들어요!!
- 아이들이 만든 동그라미 하트 별 울퉁불퉁 다양한 모양의 비누방울 도구들... 입으로 후~ 불면 뽀글뽀글 비누방울이 불어질까? 기대해 봅니다.<세상에서 하나뿐인 공룡!>
- 투명 OHP용지에 공룡 그리기를 시작하면서 공룡의 생김새와 모습에 더욱 더 관심을 가지는 아이들.. 책에 용지를 올려 그리기도 하고 자신이 그리고 싶은 공룡을 마음껏 표현해 봅니다.
아이들과 함께 그린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던 중 쌓기영역 위의 빈 벽을 발견하고 이 공간을 어떻게 변신시키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을 나누어 보았답니다.
유아: 찰흙으로 공룡을 만들어서 붙여 두면 좋겠어요. 유아1: 그러면 무거워서 떨어진다.
유아2:쌓기영역에서 놀이하는 친구들 다 다치면 어떻게 할래!! 유아3: 공룡 퀴즈를 적어서 붙여요. 그러면 꽃잎반에 들어오는 사람들이 공룡문제를 풀면 되잖아요. 유아4: 우리가 그린 공룡그림을 붙여요. 그러면 그 공룡들이 꽃잎반을 지켜주잖아요. 유아5: 꽃잎반을 지켜주는 공룡을 아주 크게 그려서 붙이면 더 멋지겠다.
-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눈 결과 꽃잎반을 지켜주는 공룡을 그려서 벽을 꾸미기로 하였고 공룡박사들과 모여 꽃잎반을 지켜주는 공룡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답니다.
박사1: 꽃잎반을 지킬려면 힘도 쎄고 꼬리에는 무시무시한 곤봉이 달려있어야 해!
박사2: 브라키오 사우르스 처럼 목이 길어야 나쁜 적이 오는지 볼 수 있어!
박사3: 다리엔 가시와 뾰족한 발톱이 있어야 공룡중에 왕이 될 수 있어!
- 아이들이 표현하는 꽃잎반을 지키는 공룡! 세상에 하나뿐인 공룡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그려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