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유치원의 과거, 현재, 미래 ( 2009년10월2째 주)
#과거는 중요해! 과거가 있어야 현재가 있고, 현재가 있어야 과거가 있거든.
한림유치원 아이들과 함께 <한림유치원의 과거 모습>이 전시된 강당을 둘러보며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 한림유치원의 체육복이랑 원복이 지금이랑 많이 달라요. 색깔도 다르고, 모양도 달라요. 유아1: 옛날에 형님들은 나뭇가지를 가지고 연구했네요. 유아2: 옛날엔 한림유치원 마당에 주차장이 있었어요. 지금은 잔디밭인데. 유아3: 반 이름이 다 동물이네~ 웃기다. 한림유치원의 과거는 지금과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하지만 한림유치원의 현재는 과거와 많이 닮았습니다. 과거가 없으면 현재의 한림유치원이 없고, 우리가 한림유치원에 다닐 수도 없다는 아이들. 세월이 흐르면지금 우리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과거로 남겠죠?#생일선물
“한림유치원이 벌써 10살이래.” “생일이면 우리가 선물해주자.” 유아들은 한림유치원의 열 번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생일파티를 준비합니다.
유아1: 생일날에는 케이크를 선물해 주는 거야.
유아2: 한림유치원이 좋아할 예쁜 케이크를 만들자.유아3: 그런데 한림유치원은 여자야 남자야?
유아4: 남자면 로봇을 선물하자.
유아5: 로봇? 우리가 만들어주면 더 좋아할 거야.
유아들은 한림 유치원에게 주고 싶은 선물들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나누고 우리가 만든 선물을 받고 좋아할 한림유치원을 생각하면서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선물을 준비합니다.
“한림아~ 열 번째 생일을 진심으로 축하해~”
“한림유치원 10번째 생일을 축하하는 그림을 그려주면 좋겠어.”“어떤 그림을 그려주지?” “우리가 파티하는 모습?” T:한림유치원을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떠오르니? “난 한림유치원에 오면 기분이 좋아져요. 엄마에게 혼나고 왔을 때에도 유치원에서 놀면 기분이 좋아지고 포근해 져요.” “한림유치원을 생각하면... 양이 떠올라 양은 포근하고 따뜻하니깐” “하늘을 나는 기분인 것 같아.” “난 한림유치원이 나무 같은데~” “나무?” “응. 나무도 나쁜 공기를 먹고 좋은 공기를 내보내잖아. 한림유치원도 나무처럼 우리의 좋지 않은 기분을 가져가고 기분 좋게 만들어 주는 것 같아.”
한림유치원을 나타내는 여러 그림들을 모아 하나의 멋진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유아들은 한림유치원에게 어떤 멋진 선물을 선물하게 될까요?#미래를 설계하는 어린이
"한림유치원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유아1: 담쟁이가 한림유치원 건물을 다 덮게 될 것 같아. 유아2: 옥상에 넓은 운동장이 생겨 마음껏 축구를 할 수 있게 될지도 몰라. 유아3: 수영장이랑 물미끄럼틀도 생기면 좋겠다! 유아4: 건물을 오를 땐 에스컬레이트로 올라가고 내려올 땐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갈 수 있으면 진짜 신나겠지? 유아5: 원복은 예쁜 세일러문 옷으로 변하면 좋겠다. 유아들은 자신들의 바램과 소망을 담아 한림유치원의 미래를 설계해 봅니다. "지금은 우리가 할 수 없는 것들이지만 미래에 한림유치원에 다닐 동생들은 이룰 수 있겠죠? 그럼 우리가 한림유치원의 미래를 동생들에게 선물하는거네요." 과거의 바램이 현재를 존재하게 했듯이, 현재 자신들의 바램은 미래의 꿈을 실현하는 원동력이 될거라 믿으며 오늘도 유아들은 이곳에서 미래를 꿈꾸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