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흙으로 만드는 공룡, 공룡대회 준비하기, 놀이 계획하기 ( 2009년09월1째 주)
<공룡을 만들어요>
-공룡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은 도예 영역의 말랑말랑하고 촉촉한 흙 덩어리를 만지는 느낌을 좋아합니다. 찰흙으로 모양을 만든 후 마르고 난 뒤의 딱딱한 질감과 형태를 경험한 아이들은 찰흙으로 공룡 모양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유아1:공룡다리는 어떻게 만들지?
유아2: 계속 쓰러지네.. 으~ 어떻하지?
유아3: 다리가 4개니깐 4개를 만들어야지~ 유아4: 공룡 얼굴이 왜 이래?
유아1: 파란색? 이게 얼굴이다. 내 공룡은 얼굴은 파란종이고 목은 빨간색 빨댄데 유아2: 공룡 등에 뿔 만들었다~ 유아3: 와 멋지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쉽게 움직이지 않는 찰흙... 공룡의 몸통을 만들고 다리 부분을 만들어 붙이니 무너져 버리는 찰흙! 오랫동안 찰흙과 씨름을 하며 균형이 맞지는 않지만 자기만의 공룡을 완성하고 즐거워합니다. 아이들이 만든 자기만의 공룡.. 기대해 봅니다.
<공룡 대결 준비하기>
- 하늘반형님의 도전을 받고서 공룡 대결을 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합니다.
교사: 형님반과 대결 하기 위해서 우리가 준비 해야 할 것은 없을까?
유아: 우리끼리 대결 해봐요. 우리반에 있는 공룡책으로요~
- 교실에 있는 공룡 백과 사전으로 공룡 이름 맞추는 게임을 해 봅니다.
유아: 우리 공룡 책을 좀 더 많이 봐야 겠어!
유아1: 맞아~형님들도 책 많이 보니깐 우리는 더 많이 보자~
유아2: 선생님! 우리는 집에서 공룡 찾아보고 책도 볼꺼예요.
유아3: 여자 친구들도 집에서 공부 해서 와~ 알겠지?
유아1: 그래도 우리반에 공룡 박사들이 있으니깐 든든하다. 맞제?
- 공룡대결을 하기 위해 집에서 책도 찾아보고 찾아 본 지식을 그림으로 그려와 친구들과 함께 나누는 아이들의 모습속에서 서로의 관심을 너와 내가 공유함으로 지식 전달과 나눔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답니다.
<영역활동 계획하기>
머리속으로 생각만 하고 영역활동을 하던 유아들이 이제는 종이에 내가 할 활동을 그림이나 글로 계획하여 표현하는 활동을 시작합니다.
교사: 놀이를 하기 전에 계획을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유아: 어떤 놀이를 할 건지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놀이를 하면 더 즐거울 것 같아요.
유아2: 계획지를 보고 작품을 만들면 더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어요.
- 처음하는 계획지를 아이들이 힘들어 하진 않을까? 잘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과는 달리 놀이를 시작하기 전 어떤 영역에서 놀이할 지 곰곰이 생각하여 계획하는 모습과 계획지를 보며 활동 하나하나를 집중해서 끝까지 마무리 하려는 대견한 모습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이 많이 자랐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