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 책 만들기 & 형님과 동생반이 함께 해요 ( 2009년07월3째 주)
<개구리 책 만들기>
책 만들기 팀은 <개구리 책> 속에 어떤 내용을 넣으면 좋을지 의논하여 내용을 정해 봅니다.
1) 알: 알의 모습, 알이 변해가는 모습
2) 올챙이: 올챙이 변해가는 모습, 물 갈아주기, 올챙이 먹이, 사는 곳, 적, 모습
3) 개구리: 개구리가 변해가면 생기는 것, 개구리가 변하면 집 바꿔주기, 개구리 먹이, 개구리가 숨쉬는 방법, 적(올챙이와 개구리의 천적)
내용을 정하고 나서 <알>부터 차근차근 해당되는 내용의 자료를 찾아봅니다. 먼저 하늘반에 있는 개구리 책을 모두 찾아서 살펴보기 시작해요.
유아1: 여기있는 알이 변해가는 모습은 너무 간단해. 유아2: 더 자세한 그림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유아3: 우리반에 있는 책을 다 봤는데 없잖아. 그러면 한림유치원 개구리 책을 모두 찾아보자!
동생반, 친구반을 다니며 개구리 책을 모아보고, 유치원 책장에 있는 개구리 책도 모두 찾아봅니다. 유아들: 여기있는 것도 다 시시한 것 뿐이예요. 우리는 더 멋진 자료가 필요해요. 유아4: 맞다! 구수산 도서관에 가면 책 많은데!
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생각에 신이난 우리 아이들은 도서관까지 데려다 줄 수 있는 이사장님께 찾아가서 사정을 이야기 합니다.
유아들: 우리가 멋진 개구리 책을 만들려고 하는데 유치원에 있는 책 말고 다른 책도 필요해요. 좀 데려다 주세요! 아이들의 요청에 웃기만 하시는 이사장님~ 과연 도서관에서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층과 2층에 있는 형님반과 동생반..
꽃잎반과 하늘반은 점심시간이 같아서 서로 마주치는 시간들이 많답니다. 형님반에 대한 호기심과 동생에 대한 관심의 마음이 늘 가득한 우리 아이들~ 서로에 대한 두근 두근 호기심의 마음과 설레는 마음을 형님과 동생의 특별한 만남의 날로 계획해 봅니다.
<형님과 동생이 함께 만드는 팥빙수!!>
- 동생과 형님이 함께 모여 만들어 먹는 팥빙수!! 형님과 동생은 기대와 설렘이 가득한 마음으로 함께 할 시간이 너무나 기다려집니다.
유아: 선생님! 우리 언제 형님반에 가요? 유아1: 나 하늘반에 아는 형님있는데.. 1호차 같이 타거든~ 유아2: 나도 밥 먹을 때 만나는 언니 있거든!!
유아3: 동생들 우리 교실에 초대하는 거죠? 꽃잎반 동생들 빨리 왔으면 좋겠다.
- 형님들은 1층 꽃잎반에 가서 동생들의 손을 꼭 잡고 교실로 초대합니다. 어느 새 함께 모인 형님과 동생들로 교실은 기분 좋은 행복함이 가득합니다. 팥빙수에 빠져서는 안 되는 달콤한 단팥과 시원한 얼음과 아이스크림! 새콤달콤한 과일과 쫀득쫀득한 떡~ 그리고 바삭바삭 시리얼까지.. 형님과 동생들이 함께 먹는 팥빙수의 맛은 아주 꿀맛이었어요. 형님은 동생들 앞에서 진짜 형님이 되어 동생들에게 양보하고 도와주는 의젓한 모습을 보이고, 동생들은 형님 옆에서 형님들의 모습을 따라서 형님과 닮은 모습으로 다가서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우리가 함께 한 시간을 기억하며 서로를 꼭 안아주었답니다. 형님과 동생들은 아름다운 추억을 어떻게 만들어 갈까요? 또 다른 우리의 특별한 만남의 시간이 기다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