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카 깃발만들기, 공룡이야기 ( 2009년06월4째 주)
<미니카 팔찌>
미니카 선수 중 한 친구가 색종이를 말아서 팔찌를 만들어 그 위에 색종이로 접은 미니카를 붙여서 친구들에게 보여주자 다른 친구들도 미니카 팔찌를 만들기 시작했다.
유아1: 선생님 보세요! 미니카 팔찌가 됐어요. 교사: 와~ 멋진 미니카 팔찌네! 유아1: 미니카 선수들은 이 팔찌를 쪄야 되요. 그러면 미니카 선수란 걸 알 수 있잖아요. 유아2: 나도 만들래요. 유아3: 미니카 선수들만 만들어야 되요. 유아4: 맞다. 미니카 선수 아닌 친구들이랑 구별할 수 있거든요.
- 미니카 선수들은 미니카 선수를 알리는 ‘미니카 팔찌’를 만들어 팔목에 차고 미니카 시합을 시작하였답니다.<경기 시작을 알리는 깃발!>
미니카 시합 시작을 알리는 깃발을 만들자는 미니카 선수들의 의견에 깃발을 만들기로 하였답니다. 책에서 다양한 깃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각자 자기가 생각하는 깃발을 그림으로 그려보고 만들어 보았답니다.
교사: 깃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유아1: 대한민국 국기요 유아2: 미국국기도 있어요. 유아2: 잘 모르겠어요. 교사: 책에는 어떤 국기가 있는지 볼까요? 유아3: 배에도 깃발이 있어요. 유아4: 운동경기에도 깃발이 있어요. 교사: 그럼 ‘미니카 깃발’은 어떻게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유아1: 미니카 선수들이 잘 볼 수 있게 크게 만들어요. - 미니카 시합의 경기 시작을 알리는 깃발이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기대합니다.<이 공룡은 메갈로사우르스야!!>
- 아이들과 함께 헷갈리는 공룡의 이름을 밝히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 해보기도 하고 집에 있는 공룡책도 가져와 찾아보았답니다.
유아: 내가 어제 집에서 찾아봤는데 메갈로사우르스였어! 유아2: 맞아~ 데이노니쿠스는 크기가 작거든.. 유아3: 그리고 머리크기도 작고 길쭉해!
유아: 꽃잎반에 있는 공룡은 머리도 크고 몸집도 크잖아! 유아4: 그럼 저 발톱은?? 발톱이 휘어져 있는 건 데이노니쿠스란 말이야.
유아5: 그건 공룡 만드는 회사에서 발톱을 잘못 만들어서 그런거다!!
- 가져 온 책을 보며 이야기를 나눈 결과 메갈로사우르스에게도 갈고리 처럼 휘어진 발톱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꽃잎반에 있는 공룡모형을 통해 공룡의 이름 뿐 아니라 공룡의 특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며 이야기 하는 아이들.. 그리고 쌓기 영역에 만들어진 공룡박물관!! 그 이야기를 들여다 봅니다.
<꽃잎반을 지키는 공룡의 변신>
- 여자 친구들이 꽃잎반을 지켜주는 공룡을 조금 더 튼튼하고 멋있게 꾸며준다며 모였어요.
유아: 여자 친구들이 잘 꾸미니깐 너희들이 더 예쁘게 꾸며줘!! 유아1: 그래! 우리한테 맡겨!!
유아2:우리가 멋지게 변신시켜 줄께~
- 드디어 완성!! 조금 더 화려해지고 튼튼해진 공룡을 보며 꽃잎반을 더 잘 지켜줄 것 같다며 너무나 기뻐하는 아이들.. 그 공룡을 함께 꾸미는 시간속에 친구들간의 믿음과 사랑도 더 아름답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