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카, 공룡 ( 2009년06월3째 주)
<미니카 설명서!>
- 미니카 시합을 하면서 관심이 없었던 친구들도 미니카에 관심 가지기 시작합니다. 미니카 접기를 잘 못하는 친구들이 미니카 선수들에게 접는 방법을 반복해서 물어보고 또 물어보자 미니카 선수들은 모든 친구들이 미니카를 보고 접을 수 있는 설명서를 만들기로 하였답니다.
유아1: 선생님 가르쳐 줬는데도 자꾸 자꾸 물어봐요. 교사: 친구들이 계속 물어봤을 때 어떻게 했으면 좋을까요?
유아2: 미니카 설명서가 필요해요.
유아3: 그러면 모르는 친구들이 보고 접을 수 있잖아요. 교사: 그럼 친구들을 위해 설명서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유아1: 만들 수 있어요. 색종이가 많이 필요해요 유아3: 파랑색 색종이로 접고 싶어요.
- 설명서를 만들기 위해 미니카 선수들은 직접 종이와 색종이를 준비하여 설명서를 만들기로 시작하였답니다.
유아1: 난 1번 접을 수 있어요. 1번은 쉽거든요 유아2: 그럼 나 2번 접을게~ 유아3: 1번하고 2번은 쉬워요. 교사: 어느 부분을 접을 때 가장 잘 접어야 되니? 유아4: 3번이에요. 3번이 가장 어렵고 잘 접어야 되요.
유아1:맞아요. 뾰족하게 접어야 잘 날아가거든요.
- 미니카 선수들은 미니카 접기를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하나하나 자세하게 미니카를 접어서 번호와 화살표로 설명서를 완성하였답니다.
꽃잎반 친구들!! 미니카 설명서를 보고 미니카 접기를 해 보세요~ 이제 혼자서도 할 수 있어요!<꽃잎반을 지키는 공룡!>
- 게임 자료로 사용하였던 박스로 만든 공룡..
아이들은 공룡을 놀이시간 가지고 다니며 소품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블럭을 넣어 보관하기도 하였답니다. 놀이시간 박스 공룡을 가지고 놀던 친구들이 매체물을 붙여 팔과 다리도 만들고 꾸미면서 새로운 작품으로 변신시켜 주었답니다.
유아: 이 아파토사우르스 공룡 팔도 만들어 주고 꾸미니깐 진짜 멋있제? 유아1: 어! 진짜 걸어 다닐 것 같다! 유아: 이거 우리 어디에 둘까?
유아2: 도서영역에 두자!! 친구들 책 읽을 때 보게~ 유아: 아니~ 공룡 꽃잎반 문 앞에 두는게 더 좋을 것 같은데.. 꽃잎반 지켜주는 공룡하면 되잖아. 유아3: 우리가 집에 가고 없을 때 혹시 도둑이 들어올 수도 있잖아! 그러면 이 공룡이 선생님도 지켜주고 꽃잎반도 지켜주고.. 유아2: 그게 더 좋겠다! 그러면 우리 문 앞에 갖다 놓자! 유아: 공룡아~ 꽃잎반 잘 지켜줘! 알았지?
- 꽃잎반을 지켜주는 공룡이 생겨서 너무나 기쁘고 든든한 마음이 든다는 아이들.. 꽃잎반을 지키는 공룡을 더 튼튼하고 멋있게 꾸며주는 것은 어떨까요?
<책에서 공룡을 찾아라!!>
- 친구들이 가지고 온 공룡책을 보며 꽃잎반에 있는 공룡을 찾아보았답니다. 책을 통해 찾은 공룡은 파라사우롤로푸스! 스티라코사우르스! 디플로도쿠스! 티라노 사우르스! 그리고 이름이 헷갈리는 공룡도 발견.. 발톱을 보면 데이노니쿠스인데 몸집을 보니 메갈로사우르스 같기도 하고.. 아이들과 책과 인터넷 정보를 통해 알아보기로 하였답니다. 이 공룡의 이름은 둘 중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