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곰팡이 실험& 키재기 방법 ( 2009년04월4째 주)
하늘반 친구들의 호기심이 또 발동했어요. 한 친구가 가져온 <곰팡이 미스터리>책을 보고 나서 곰팡이에 대해 알고 싶은 것들이 많아졌어요.그 책에는 우리가 곰팡이 실험을 했을 때 보지 못한 아주 많은 곰팡이들이 소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곰팡이를 만드는 방법까지 소개가 되어있었죠. 유아1: 우와~ 저렇게 많은 곰팡이가 있다니..우리도 주인공처럼 실험해봐요.유아2: 그래서 저런 곰팡이가 안 생기면, 책 지은 사람한테 전화해서 따져요. 우리의 실험은 또 이렇게 시작되었고, 다음날 책에서 소개한 실험재료들을 집에서 가져왔어요.딸기, 오렌지, 커피, 컵케잌, 방부제를 넣지 않은 식빵 그리고 스파게티까지! 그런데, 스파게티는 스파게티 면 밖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요.우리는 스파게티를 준비하기 위해 쿠킹실로 이동했어요.너무 들뜨고 설레는 마음으로 요리를 시작했죠~먼저 스파게티를 꺼내고 필요한 도구를 준비했어요.끓는 물에 스파게티를 넣고.. 유아1: 국자로 뜰까? 유아2:아니! 거름망이 있는 것을 떠야해 유아3: 집게로 뜰까? 유아4: 그걸로 다뜨면 힘들껄 유아4: 아하~ 그물이 있는 채에 물을 부으면 돼! 사용하기가 조금 더 편리한 도구를 찾는 사이에 면은 삶아졌어요. 유아1: 스파게티소스를 뿌리고 설탕을 뿌려야 할까? 그냥 삶은 스파게티에 설탕만 뿌리면 안될까?책을 보며 다시 확인을 하던 아이들은 소스그림이 없음을 확인하고 설탕만 넣어요.준비한 재료들은 모두 투명한 용기에 넣고 뚜껑을 닫으려고 하는 순간!유아2: 참! 습기가 있어야 하니까 물을 넣어야해!이렇게 습기를 만들어 준 다음에야 실험준비과정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책에서 본 것처럼, 여러가지 색의 곰팡이들을 만날 수 있을까요?
<식물 친구 키재기>
아침이면 식물 친구가 어떻게 변했나 살펴보기를 시작합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던 화분에서 작은 싹이 보이더니 어느새 키가 훌쩍 자란 친구도 있고, 작은 봉오리만 보이더니 키가 쑥~ 자라서 예쁜 꽃을 피운 친구도 있어요. 교사는 식물 친구를 통해 아이들이 <과학, 수 활동>과 연관된 활동의 전개를 마음에 두고 식물친구들 한 켠에 <클립과 건전지>를 가져다 놓았어요. 식물이 놓인 뒤쪽 벽에는 <식물 친구 키가 얼마나 자랐을까요?>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관심을 유도해 봅니다. <선생님 고구마 클립 15개>를 발견한 아이들은 너도 나도 식물 친구 키재기를 시도합니다. 클립과 건전지로 식물 키를 재는 것이 쉬운 일일까요?
쉬워보이는 <키 재기 활동>에는 어디에서 시작하고, 클립과 건전지 끝을 어떻게 이어서 잴 것인지, 숫자 세기, 정확한 끝 지점에 다시 이어서 길이를 재어야하는 많은 과제를 한꺼번에 수행해야 한답니다. 유아1: 1, 2, 3, 4.....20! 와 내 식물은 건전지 20개다! 유아2: 좋겠다~ 내 껀 아직 2개인데. 옆에서 가만히 지켜보니 건전지 잡은 손을 조금씩 위로 올려가며 열심히 숫자만 세고 있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어떤 친구는 건전지 끝을 손가락으로 잡고 다시 이어서 건전지를 위로 올리기도 하고, 세로로 재는 친구, 가로로 재는 친구 등 다양한 키재기 모습이 보여요. 공유 시간에 친구들의 키재기 동영상과 사진을 보면서 TV를 재어보기로 합니다. 5명의 친구가 재었는데 왜 숫자가 다를까요? TV 길이가 자꾸 변하는 것일까요? 하늘반 의 <키재기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