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반 색깔 정하기, 마음 나누기 ( 2009년04월2째 주)
<꽃잎반의 색깔 정하기>
- 봄의 기운이 가득한 유치원 마당!!
"봄이 왔어요 구경오세요!" 라고 속삭이듯 아름다운 봄의 색과 향기. 따스함이 우리를 감싸 안아주는 것 같아요. 향기롭고 아름다운 봄의 색처럼 꽃잎반에도 우리의 색깔이 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답니다.
교사: 유치원 마당에 찾아 온 봄의 아름다운 색깔처럼 꽃잎반과 어울리는 멋진 색깔 친구를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유아: 꽃잎반 하면 예쁜 색깔들이 떠올라요.
유아1: 나는 파랑색!! 유아2:나는 빨강색!!
- 9가지의 색 중에 꽃잎반을 생각하면 떠오르는색을 스티커로 붙여 정해 보기로 하였답니다. 유아2: 너는 어떤 색이 떠올라? 유아3: 나는 노랑색! 따뜻하잖아.- 첫 번째 투표 결과 분홍. 빨강. 파랑!
- 두 번째 투표 결과 분홍, 빨강!
- 세 번째 투표 결과 친구들이 뽑은 꽃잎반 색은 분홍색으로 정해졌답니다. 꽃잎반 친구들은 왜 꽃잎반 하면 분홍색이 떠올랐을까요?? 친구들의 생각을 들어 봅니다. 유아4: 꽃이 분홍색이잖아요!
유아5: 꽃잎반에 있는 분홍 구슬이 예뻐서..
유아6: 내가 어릴 때 분홍색 많이 좋아했어요.
유아7: 꽃잎반 커텐이 분홍색이니깐요
유아8: 선생님 앞치마가 분홍색이잖아요!
유아9: 내 핀이 분홍색이라서..
유아10: 한림유치원 꽃잎반에 분홍색이 많아서요.
유아11: 분홍색 솜사탕이 좋아서..
유아12: 나영이를 좋아하는데 나영이가 분홍색을 입고 와서요.
<분홍색을 찾아라!!>
- 유치원 마당에서 꽃잎반 색깔 찾기!! 조별로 바구니에 꽃잎반 색을 담아 보았답니다.
유아: 저기봐봐! 꽃잎반 색이다!
유아1: 선생님~ 분홍색이 엄청 많아요!
- 우리반 교실에서 찾은 분홍색!! 친구의 양말. 머리핀. 매체물 리본. 선생님 앞치마 까지 꽃잎반의 색을 찾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답니다.
<마음 나누기>
- 마음 나누기..꽃잎반 아이들은 "마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떻게 나누고 있을까?
교사: 마음 나누기란 말은 어떤 뜻인 것 같아요?
유아1:음..친구에게 마음을 예쁘게 보이는 거예요. 유아3: 내 마음을 친구에게 보여주는 거예요.
유아4: 자기 마음을 멋지게 하는 거예요. 유아5: 마음을 시끄럽지 않고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거요. 유아6: 화내지 않고 예쁘게 하는 거요. 유아7: 안아줘요. 유아8: 장난감을 먼저 놀아 라고해요. 유아9: 내가 먼저 미안해라고 말해요.
-마음을 나누는 것이란 먹을 것을 함께 나누는 것. 내가 웃으면 나를 보고 웃는 것.상대방이 기쁘면 나도 같이 기쁘고 상대방이 슬프면 나도 같이 슬퍼지는 것입니다. 꽃잎반 친구들과 마음 나누기를 하면서 아이들 스스로 그 속에서 양보와 배려. 이해와 사랑하는 마음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아직 까진 서툴고 부끄럽지만 서로에게 아름다운 손을 먼저 내밀고 그 손을 마주 잡고 마음을 나누며 쑥쑥 성장할 아이들의 모습을 상상하며 천천히 기다려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