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인 놀이 & 동생반의 팽이 시합 ( 2008년12월2째 주)
<원시인 놀이>
지난 주 행소 박물관 견학에서 본 구석기, 신석기 시대 생활의 모습은 유아들의 놀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었을까요?
유아: 너희는 구석기 팀 해라. 우리는 신석기 팀!
조형영역에서 구석기 시대에서 사냥과 공격에 필요한 도구를 제작하고, 밥차를 타고 이동하며 다른 팀을 공격하기도 합니다.
유아1: 집도 지어야 하는데? 뭘로 짓지?
유아2: 도화지 어때?
4절 도화지 두개를 테이프를 이용해 연결한 후 쌓기 단상 위에 놓인 의자에 걸쳐 놓으며 원시인들의 집을 완성합니다. 옆에 사진에 있는 집을 보시면 구석기 시대의 막집이 생각나지 않으세요?점차 놀이의 재미를 더하는 다양한 <원시놀이 개발>이 이어집니다.
유아1: 민서야 뭐해? 유아2: 원시인 옷 만들어!
천을 몸에 두르고 원시인의 모습을 흉내내는 유아를 보고 다른 유아들도 관심을 보이며 천을 몸에 둘러 옷을 만듭니다.조금 뒤, 교실에서는 야자 쥬스를 파는 유아들, 우물 속 물을 기르기 위해 양동이를 만들어 물을 퍼내는 유아도 등장합니다. 놀이 속에서 무기와 옷은 가상의 석기시대로 들어갈 수 있는 입장권의 역할을, 막집, 우물, 야자쥬스는 석기시대의 모습을 재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박물관 견학은 친구들에게 가상의 원시시대 놀이를 출현하고 경험하게 해주고, 친구들은 놀이를 통해 우리의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동생반의 팽이 시합>
하늘반 앞에 붙여진 새싹반의 팽이 시합 알림 포스터! 팽이시합 시간이 다가오자 하늘반 친구들은 시합을 구경 하기 위해 동생반으로 이동합니다. 팽이시합은 탑블레이드 팀과 쥐블레이드 팀으로 나누어 흥미진진하게 진행되고 쥐블레이드 팀의 우승으로 시합은 마무리 됩니다. 새싹반 교사: 형님들이 봤을 때 팽이 시합에 더 필요한 건 뭐가 있을까? 유아1: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이 필요해요. 유아2: 시상식 할 때 올라설 수 있는 단상도 있으면 좋겠어요.유아3: 이긴 친구에게는 제일 강한 팽이를 선물로 줘야 해요. 유아4: 나 경기장에 갔을 때 앞에서 춤추는 사람(치어리더)도 있던데요. 유아5: 함정이랑 장애물도 만들어 놓으면 더 재미있을 것 같아요. 유아6: 팽이가 부딪혀 멈출 수 있기 때문에 발을 다 올리고 팽이 시합을 해야 해요.
새싹반 교사: 형님들 덕분에 우리가 팽이 시합을 할 때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어요.
동생반: 형님들, 고마워. 잘가!
형님반: 우리도 재미있었어. 안녕~! 동생반들에게 의젓한 모습으로 자신들이 느낀 점을 전달하고 조언해 주는 모습에서 부쩍 자란 하늘반 친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답니다. 나의 놀이 시간을 기꺼이 반납하고 동생반의 놀이에 참여하고, 동생반의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 해결하는 모습에서 우리는 공동체 사회에서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사회적 관심>을 키워가고 있음을 발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