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만들기> * 동화그림과 글자의 만남!
- 멋지게 색칠 된 그림과 함께 필요한 것은 동화내용이라며 이야기 하던 아이들이 제목을 먼저 적자는 의견을 내었다. 그리고 자신들이 적는 것보다 정말 동화책 같은 느낌의 제목을 원하는 아이들에게 교사는 컴퓨터 글자체를 제안하였다. 아이들은 컴퓨터의 글자체와 색깔 크기를 의논하여, 제목을 완성하였다.
유아: 동화 내용도 우리가 적으면 친구들이 글씨를 잘 못 알아볼 수도 있으니깐 컴퓨터 글씨로 해서 프린터했으면 좋겠어요.
- 아이들은 동화 만들기의 컴퓨터라는 새로운 매체를 만나 편리함과 다양함을 느끼며 누구나 알아볼 수 있게라는 함께 나누기에 대한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팽이 시합!!>
교사: 저번에 팽이 시합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할꺼야? 유아: 팀으로 나누어서 할 꺼예요.
유아: 지블레이드 팀, 공룡 킹 팀!!
유아1: 그럼 여자 친구들은 응원팀하자~~
유아2: 팽이 시합 시작하는데 심판도 필요한데..
유아1: 심판은 경기 안하는 친구들 하기로 했다.
- 팀으로 나누어 진 친구들은 영역활동 전 팽이 시합에 대해 회의를 한다.
유아: 우리 팀은 장애물 팽이 만들어서 공격하자!
교사: 두 팀이 만들어 졌는데 경기해서 이기는 팀은 어떻게 할 거예요?
유아5: 그래도 팽이가 최고로 좋은데~
유아3: 금메달??유아: 팽이 만들어서 줘요~!!
남자 친구들: 팽이! 팽이!
유아4: 뽀뽀 하기 해요.~ 응원팀이 뽀뽀 3번!
유아:(부끄러워 하며) 야~~뽀뽀는 쫌 그렇자나.
유아: 그럼 응원팀 여자 친구들이 팽이 선물 만들어 주면 되겠다.~ 팽이~~!!
응원팀: 그래~ 우리가 팽이 선물 만들어 줄께~~
-응원팀은 응원 도구 만드는 팀, 상 만드는 팀으로 나누어 놀이시간 팽이 시합에 필요한 소품과 상을 만들었다. 유아6:응원 도구 어떻게 만들지?
유아7: 종이에 적어서 흔들면서 하면 되잖아.
유아8: 대한민국 응원하는 것 처럼~이겨라~!!
유아7: 스티커도 붙이고 예쁘게 꾸며서 만들자~
<이기고 지는 건 중요하지 않아!!>
- 시합을 하기 위한 준비가 마무리 되고 모든 친구들과 함께 모여 팽이 시합을 시작하였다.심판1: 자~ 내가 시작! 하면 하는 거다~
심판2: 먼저 10점 내는 팀이 오늘 이기는 거야~
셋!둘!하나! 고~~~슛!!
- 응원 팀의 뜨거운 함성과 팽팽한 긴장감 속에
팽이 시합이 진행 되었다.
(8:10) 오늘의 우승은 공룡 킹 팀! 우승한 팀에게는 약속대로 심판친구가 팽이 선물을 나누어 주고.. 아깝게 진 지블레이드 팀에게 친구들은 위로의 말들 해주는데..친구들: 이기고 지는 건 중요하지 않잖아... 오늘 재미있게 했잖아!! 슬퍼하지마~다음에 또 재미있게 시합하자~
- 모든 아이들과 함께 모여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이 가득한 가운데 진행된 팽이 시합!! 이기고 지는 것보다 함께 그 놀이속에서 즐거움을 찾고 그 즐거움을 함께 나눈다는 것에 행복함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