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팽이 이야기>
C: 우리 팽이 시합하자. C1: 그래. 셋 둘 하나! 고 샷!
멋있는 팽이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만든 흔적들이 팽이에 고스란히 보여집니다.
C: 우와! 이 팽이 어떻게 만들었어? C: 이거? 색종이 접어서~~만들면 돼.
때로는 자신이 접은 멋진 팽이를 친구에게 접어주거나 선물을 하기도 합니다.
C: 저요? 지금 친구 딱지 접어주고 있어요.
팽이라는 장난감이 우정이 되어 따뜻한 가슴으로 까지 전해져 옵니다. 팽이 만들기를 즐겨하는 아이들.. 왜 이렇게 팽이 만들기에 몰입하는 것일까요?
T: 팽이 만들어서 뭐 할거야? C: 시합 할거예요.
T: 시합? 시합은 어떻게 하는 거야?
C: 셋 둘 하나! 고 샷~ 해서 돌려서 오래 남는 사람이 이겨요.
C1: 늦게 돌리거나 돌려서 부딪혀서 멈추면 져요.
그러데 팽이시합을 하면 할수록 아이들의 팽이는 변화합니다. 시합을 하다 말고 도중에 뛰어가서는, 테이프를 더 붙여야 한다는 아이,구슬을 붙여 오겠다는 아이,스티커를 붙이는 아이,붓 펜으로 먹을 칠하는 아이까지.
T: 이렇게 시합하다 말고 중간에 팽이에 변화를 주는 이유가 뭐야?
C: 이렇게 해야지 잘 돌아가고 이길 수 있어요.
아이들은 나름대로의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팽이 시합에서 이긴 팽이와 비슷하게 만들려는 노력!팽이를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 아이들의 팽이 시합은 시합보다 팽이 만들기에 열중하게 됩니다.
T: 꽃잎반에서 제일 잘 돌아 가는 팽이는 어떤 팽이야? C: OOO거요.
C1: 아니다. 내 팽이가 젤 잘 돌아간다. C2: 그렇게 이야기 하니까 어느 팽이가 잘 돌아가는지 모르겠다. 다 같이 시합해보자! 그러면 알잖아.
이렇게 하여 여러 친구들을 불러 모아 팽이 시합을 하게 됩니다.
C3: 내가 1등 2등 했는거 적을게
1등을 정함에 있어 의견이 다양합니다. 1등이 되려면 모두 다 하고 게임을 해야하나?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팽이의 순위를 정할까요?
<변신놀이>
변신놀이의 공유시간 후, 도둑이 정해지면 더욱 재미있을 거란 의견이 모입니다.
도둑: 여자를 잡아. 엄마~~~~
유아: 놔! 놓으란 말이야..
-갑작스러운 남자친구의 등장에 여자친구들은 교실로 도망가고, 남자친구는 쫒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여자친구들의 “변신!”이라는 말과 함께 남자친구와 여자친구는 대결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남자친구가 울음을 터트립니다. 도둑: 엉~ 가짜로 하는데 주먹으로 내 배를 때렸어요.
-도둑을 자청하던 유아들은 서로 놀이를 하다 울음을 터트리게 되고, 도둑을 하려고 하는 유아들은 사라져 버려 도둑이 없어져 버립니다.
유아들: 도둑이 없어서 변신을 못해요.
교사: 날씨가 추워져서 강에 얼음이 얼었대. 우리 놀러갈까?유아들: 네.스케이트 타러가요~ 야호~
-강물로 놀이간 친구들에게는 어떠한 일이 일어 났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