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즐거웠던 여름방학 . 색깔 체험전을 다녀와서... 햇살
색깔 체험전 & 교실 변신 하늘
즐거웠던 여름방학, 식당놀이, 달팽이 이슬
부서진 찰흙 카프라 새싹
장수풍뎅이!! 잎새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식당놀이(전문점) 이슬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 고무찰흙 공룡 햇살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 다른 놀이의 개발 하늘
기차만들기&원숭이 집 꽃잎
놀이의 발견 & 새로운 놀이로 나아가기 햇살
놀이의 발견 & 새로운 놀이로 나아가기 ( 2008년07월3째 주)
<놀이의 발견>
유아들은 매일 놀이를 하면서 그 놀이들 속에서 새로운 놀이를 발견하고 그것들을 변화 시킵니다. 세 반 유아들이 선택한 4가지의 놀이 속에 참여하여 놀이를 하면서 자신들만의 규칙을 만들어가고 재탐색해 가는 과정을 거치며 새로운 놀이로 변화되어가는 모습을 지켜봅니다.
놀이 별 시간대를 나누고 강당에서 먼저 놀이를 하는 팀이 내려가면 나머지 놀이 팀은 놀이 별로 각 반에 모입니다. 모인 후 어떻게 놀이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합니다.
교사: 너희가 선택한 놀이가 왜 재미있다고 생각하니?
유아: 내가 그 놀이를 하는 방법을 알고 지금까지 한 놀이중에 제일 재미있었어요.
유아들은 교사의 특별한 놀이 방법 지도가 없이도 스스로 그 놀이를 하고 또 놀이의 문제점을 찾아냅니다.
유아들이 선택한 놀이의 4가지
1. 얼음땡 2.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3. 닭싸움 4. 공격놀이
4종류의 놀이 중 자신이 선택하고 또 바꾸어 가면서 가장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놀이를 또 다시 선택합니다. 그리고 놀이 후 공유 시간을 통해 문제점이나 해결 방법, 더 즐겁고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규칙도 스스로 만들어갑니다.
유아들이 이러한 놀이를 통해 어떤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고 또 변화시켜가는지 좀 더 유아들의 입장에서 들여다 봐야 겠어요.<시들시들해진 공격놀이?>
공격놀이는 이제 유아들의 일상이 되어버린 듯합니다. 늘 아침이면 유아들은 어김없이<공격놀이 할 수 있어요? 언제 해요?>라고 말하며 교사를 조릅니다. 그런데 정작 강당에 내려가 공격놀이를 해보면 시들시들해졌다고 느낄 만큼 유아들이 무기를 들고 싸우는 움직임이 그전보다 활발해 보이지 않네요. 교사: 요즘 공격놀이가 시들시들해 졌다고 하면서 왜 자꾸 공격놀이 언제 하러 가냐고 묻는거야? 유아: 강당에는 내려오고 싶어요. 여기에 와야 할 수 있잖아요. 교사: 그러면 너희들은 강당에서 공격놀이 말고 다른 놀이를 해도 된다는 말이야? 유아들: 네/아니요. 교사: 네 라고 한 친구는 어떤 놀이하고 싶어? 유아들: 잡기놀이요~유아들의 요청대로 공격놀이에 참여했던 유아들과 잡기놀이를 해봅니다.유아1: 기분 베리베리 굿이예요
스트레스가 확~풀리는 것 같아요. 유아3: 무기로 공격하다보면 친구 몸에 맞을 때도 있어요. 그럴 때는 기분이 안좋아져요. 그런데 잡기놀이는 그런 걱정이 없어요. 유아4: 하지만 우리는 땅과 바다와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공격놀이를 해야 할 때도 있어요. 연습해야 하는거죠. / 어쩌면 유아들은 공격놀이를 원한 것이 아니라 공격놀이를 하는 시간을 기다려 왔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아들에게 공격놀이라는 것은 금지 되었던 움직임이 허용되는 시간과 공간을 갖고 다른 반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고 금지되었던 많은 일들- 소리 지르기, 뛰기, 공격하기, 겨루기를 맘껏 할 수 있는 자유를 만끽하는 시간과 공간을 갖고 싶은 욕구의 만족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