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즐거웠던 여름방학 . 색깔 체험전을 다녀와서... 햇살
색깔 체험전 & 교실 변신 하늘
즐거웠던 여름방학, 식당놀이, 달팽이 이슬
부서진 찰흙 카프라 새싹
장수풍뎅이!! 잎새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식당놀이(전문점) 이슬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식당놀이(전문점) ( 2008년07월4째 주)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공격놀이를 원하는 어린이와 공격놀이 외에 다른 놀이를 원하는 어린이로 나누어져 진행 중인 <놀이 프로젝트! 공격놀이 팀은 회의를 하면서 놀이를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공격놀이 세트장을 만들자고 제안합니다. 강당으로 내려가서 여러가지 체육도구들을 꺼내어서 이리저리 놓기 시작합니다. 약속이나 한 듯이 힘을 합쳐 기구들을 옮기고 조립하는 어린이들을 보면서 <자발성>이 지닌 놀라운 힘을 보게 됩니다.
유아1: 여기에 평균대 놓고 다리 만들자! 여기 빠지면 악어가 있데이! 유아2: 우와~ 재밌겠다! 여기 놓고 다른거 만들러 가자!
이때 다른 친구들이 와서 평균대를 가져갑니다.
유아2: 야! 그거 우리가 여기 다리 만든건데!유아3: 이거 저기에 갖고 가서 다리 만들껀데! 유아1: 우리가 먼저 갖다 놨거든! 거기 놔 둬라. 유아3: 너거만 쓰나? 우리도 쓰자! 유아4: 만들어놓으면 갖고 가고, 또 옮기고. 언제 만드노? 우리 설계도 좀 그려서 하자!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3-4명씩 팀으로 만들다보니 갈등이 생기게 되네요. 칠판에 설계도를 그리고 함께 설계도를 보며 만들기 시작합니다. 평면의 그림을 3차원의 공간으로 구성하는 어려운 작업도 협력을 통해 이뤄가고 있습니다. 유아5: 우리 연구원 같다 맞제? 우리도 연구원처럼 명찰 달면 진짜 멋지겠다.
공격놀이 팀은 <공격놀이 연구 개발원> 명찰을 달고 오늘도 연구 중이랍니다~방학 후 공격놀이 업그레이드는 쭉~ 이어집니다~<식당놀이-전문점>
식당놀이를 하는 친구들이 매번 조금씩 바뀌는 가운데 이번엔 여자 친구들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기존에 친구들이 지어 놓은 식당 이름과 메뉴판도 바꿉니다. 그리고 바꿀 식당이름을 정하지 못하자, 다른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리하여 “특별고기 전문점”,“아름다운 식당”,“맛있는 고기 전문점”등의 다양한 식당이름이 나오게 됩니다. 그 때, 한 유아가 “전문점이 뭐야?“라고 물어옵니다. 그리고 친구들은 ‘전문점’에 대해 함께 고민합니다.
유아 : 식당을 다른 말로 전문점이라고 한다.
유아1: 어? 난 신인류 음악 전문점에 다니는데. 여긴 식당 아닌데.
단지 식당이름에만 붙인다고 생각했던 전문점인데‘음악 전문점‘이란 말에 또다시 고민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친구들은 전문점에 대해 알아온 내용들을 친구들과 공유합니다.
유아 : 전문점은 식당이란 말이예요.
유아1: 내가 다니는데는 식당이 아니라고. 전문점은 그것을 제일 잘 하는 곳이래요. 꼭 식당이 아니예요.
유아2: 전문점은 많은 물건을 파는게 아니라 한 개, 두 개만 파는거예요.
이슬반 친구들의 전문점 “한 개나 두 개를 팔면서 그것을 제일 잘 하는 곳”
식당놀이는 하는 친구들이 매일 몇 명씩 바뀌면서 매일 다른 방법, 다른 수단으로 식당놀이하고 있습니다. 방학을 보내고 난 후엔 또 어떤 친구들이 모여 어떤 식당을 열게될까요?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 고무찰흙 공룡 햇살
공격놀이 업그레이드 & 다른 놀이의 개발 하늘
기차만들기&원숭이 집 꽃잎
놀이의 발견 & 새로운 놀이로 나아가기 햇살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