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촛불 집회 & 시들시들해진 공격놀이 하늘
찰흙으로 카프라 만들기 새싹
장수풍뎅이!!! 잎새
공격 놀이가 아닌 다른 놀이 이슬
공격 놀이가 아닌 다른 놀이 ( 2008년07월3째 주)
[공격놀이가 아닌 다른 놀이]
*유치반에서 항상 공격 놀이를 원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원하지 않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이 친구들은 어떤 놀이가 하고 싶을까?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얼음 땡’,‘닭싸움’ 등의 다양한 놀이, 게임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내가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고, 유치반 친구들 중에서 같은 게임을 하고 싶은 친구끼리 모입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이슬반 7명, 하늘반 17명, 햇살반 8명이 모였습니다. 술래를 정하는 방법부터 고민합니다. 많은 친구들의 의견대로 가위, 바위, 보를 하고 그 중에서도 이긴 친구 두 명이 술래가 되기로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방법이나 규칙을 이야기 나누지 않고 술래만 정한 채 놀이를 시작합니다. 3반이 함께 모였기에 친구의 이름을 잘 몰라 손가락으로 움직인 친구를 가리키기도 하고 “~~옆에 너!”라고 불러내기도 합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방법이나 규칙이 조금씩 달라 놀이 도중에 소리를 높이기도 하고 무언가 이상하다고 선생님께 답답한 마음을 말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그렇게 몇 번의 놀이 후 모여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 : 그런데 술래가 도망가는 친구를 잡아야 하는데 붙잡혀 있던 친구들도 다 잡으러 가요. 또 한 쪽 팀만 손을 끊고 도망갔는데 다른 팀도 다 뛰어서 도망가요. 이상해요.
이상하게 생각했던 점을 이야기 나누고 한참을 논쟁하다 규칙을 정하게 됩니다. 규칙1: 술래만 도망가는 친구를 잡을 수 있다. 규칙2:술래가 두 명일 때는 손을 끊은 팀만 도망간다. 규칙3: 술래가 두 명일 때, 붙잡힌 사람은 누가 움직였다 이야기 해 주면 안 된다.
[얼음땡]
*이슬반 11명, 햇살반 6명, 하늘반 5명이 모였습니다. 얼음 땡 팀 역시 가위, 바위, 보로 술래를 정하고 진 친구 2명이 술래가 되기로 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방법이나 규칙을 이야기 나누지 않고 술래만 정한 채 놀이를 시작합니다. 몇 번의 놀이 후 모인 친구들.
유아 : 그런데 왜 얼음을 한 다음에 다른 친구가 물총 안 해줬는데 혼자 “쨍그랑”하고 움직여? 그러니깐 술래가 힘들잖아.
이 친구의 의견으로 규칙 하나가 정해집니다. 규칙1: 다른 친구가 물총을 해 줘야 풀려날 수 있다.
[닭싸움]
*이슬반 1명, 하늘반 7명이 모였습니다. 놀이의 방법은 ‘닭다리를 만들어 두 손으로 잡고 무릎으로 공격한다’라는 것이 많은 친구의 지지를 받아 결정됩니다. 그리고 발을 내리거나 넘어지면 탈락입니다. 박치기를 하고 밟아서 공격하고, 손으로 밀거나 발로 차면 반칙입니다. 이 모든 내용들은 친구들이 긴 시간 대화 끝에 정해진 것입니다. 그리고 경기를 합니다. ‘2명씩 짝을 지어서 해 보고 이긴 사람끼리 왕중왕을 가린다’의 방법과 ‘5명씩 닭싸움을 한다’ 의 방법으로 경기를 해 봅니다. 이 두 방법으로 모두 해 본 친구들은 각 방법의 좋은 점과 보충할 점에 대해 생각합니다.
*내가 원하는 놀이를 한 첫 날, 문제점도 발생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규칙도 만들며 놀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기차이야기&모유&원숭이집 꽃잎
카프라 & 시장놀이 새싹
변화되는 놀이. 어린이 선생 햇살
장수풍뎅이, 즐거운 시장놀이!! 잎새
시장놀이&원숭이 나무 꽃잎
시장놀이, 공격놀이 이슬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