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나비, 카프라 탑 이슬
우리 규칙, 두번째 야외스케치 새싹
공격 놀이를 위한 준비 & 내가 만들고 싶은 음식 하늘
싸움놀이. 등반대회 햇살
함지산 등반, 나비, 카프라탑 이슬
불&기차놀이 꽃잎
나비 애벌레 잎새
우리의 권리! 규칙정하기! 새싹
우리의 권리! 규칙정하기! ( 2008년05월3째 주)
♥사랑받을 권리가 있어요.♥
오늘은 권리 선생님을 만났어요. 권리 선생님은 우리들에게 배울 권리, 의식주의 권리, 놀이의 권리, 사랑의 권리 등 여러 가지 권리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아동 권리에 위배되는 행동을 알아보고 또 부모님이나 어른에게 권리를 주장하는 방법도 배웠어요. 그리고 달님이 가족 인형을 통해 우리 몸의 정확한 명칭을 배우고, 소중한 부분이 어디인지 왜 소중하며 어떻게 지켜야 하는지도 알아보았답니다. 또 “안돼요! 만지지 마세요! 도와주세요!”라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연습도 해보고 아기가 어떻게 태어나는지 비디오도 보았어요. 가정에서도 아이들의 권리를 존중해주시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의 권리와 몸의 소중함을 존중할 수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속상하고 기분이 안 좋아요.◆
“친구가 의자를 밟고 막 뛰어 다녀요.”
“친구가 나를 때렸어요.”
“쟤네들 서로 싸워요~”
“친구가 나 꼬집었어요!!!”
“우리가 만든 거 쟤들이 다 부셔버렸어요.”
“물 마시는데 자꾸 밀어서 쏟았어요.”
“있잖아요 친구가요 내 발 밟았어요.”
“선생님 얘가요 나 방해해요.”
오늘도 아이들은 살며, 살아가며 끊임없이 마주 치게 되는 수많은 문제와 갈등 속에서 하루를 지내고 있습니다. 많은 문제와 갈등을 겪으며 그 속에서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더 괜찮은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면서...어떠한 갈등상황도 생기지 않고 아무런 문제없이 지낸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내 생각을 나타내지 않아야 되고, 내 의견을 내비추지 않아야 하고 또한 내 의사를 전달하지 않아야 이러한 충돌이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주지 않고, 듣지 않는다면 상대방에게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더더욱 서로에게 관심조차 없기에 이러한 의견충돌과 싸움이 일어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배우며 익히며 살아가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마음이 가득하지만 나쁜 일, 힘든 일도 겪어봐야 나중에 다시 그 일이 생겼을 때 좌절하지 않고 헤쳐 나갈 수 있는 힘 또한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은 한편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이 많은 것이고 서로가 서로를 항상 바라보고 있다는뜻으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로를 향한 관심과 애정이 없다면 작고 작은 충돌들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는 싸우지 않는 방법이 아니라 싸우고 나서 그 일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을 찾는 일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앞으로 끊임없이 일어나게 될 수많은 문제와 갈등이 생겼을 때 그것을 회피하지 않고 당당히 마주하고 그 일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할 것입니다.
⊙야외 스케치⊙
우리 교실에서 볼 수 없는 것을 찾으러 갔어요. 유치원 앞 마당에 갔더니 토끼도 있고 푸른 잔디와 키 큰 나무들까지 많이 있었어요. 오늘 내가 본 것들을 모두 크로키 북에 담기위해 그림을 그리며 신나게 보냈답니다.




하늘반을 공격하라! 내가 만든 음식 이름은? 햇살
초록애벌레, 향기, 색종이 잎새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