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회>
"백팀 이겨라~ 백팀 이겨라" 큰 목소리로 연습했던 응원 실력을 맘껏 발휘할 날이 왔습니다.
한림유치원 가족 운동회를 알리는 폭죽이 펑펑 터지자 두근 두근 떨리는 마음이 가득했습니다.
넓은 운동장에서 펼쳐지는 재미난 경기들,
C: 선생님 그 중에서도 슈퍼맨 하는거랑 , 판 뒤집기가 제일 재미있었어요. C: 우리가 달리기 하는 것도 재미있었지만, 엄마 아빠 달리기는 정말 빨랐어요.
C: 선생님, 엄마 아빠와 함께한 가족 운동회는 잊지못할 추억이 될 거예요.
<올챙이>
C: 선생님 이게 뭐에요? 물고기 같아요. 꽃잎반에 올챙이가 온지 4주가 지나갑니다.새로운 생명체에 관심을 가지며, 아이들의 궁금증도 다양해집니다.C: 죽었어요. 움직이지 않아요.
C1: 올챙이 자는 거다. C2: 앞다리부터 나올까 뒷다리부터 나올까?
아이들의 궁금증에 대답이라도 하듯, 얼마 뒤 올챙이의 몸통 뒤쪽에서 뒷다리가 ‘쏘옥’ 나왔답니다. C: 올챙이 몸에서 뒷다리가 나왔어요. 그 다음은 앞다리 맞죠? 아이들의 작은 관심과 사랑으로 올챙이가 무럭무럭 커갑니다.꽃잎반 올챙이가 커서 개구리가 될 수 있을까요? 기대해 주세요.
<식당놀이>
오늘도 유아들은 역할영역에서 음식을 만듭니다.
교사:오늘의 음식은 뭐에요? 유아:피자요.
유아2:어떻게 만들지?유아3:별모양 올려서 만들까? 유아4:별모양 피자만들어요.
-ohp 위에 매체물을 넣은 별모양 그릇을 올려놓고, 빙글빙글 돌리고, 왔다갔다 이동하며 요리를 만드는 즐거움에 행복해 합니다. 그런데...
유아들:손님이 없어! 손님들 다 놀러갔어요.
교사:요리해서 뭐할 거야?
유아:사람이 없어서... 손님이 집에 다 갔는데..
유아2: 그럼 요리사끼리 다 먹으면 되지.
-한 유아의 말에 손님이 없이 요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다른 놀이를 하던 유아들도 요리사가 되어 음식을 만드는 재미에 푹~ 빠집니다.
유아1,2:야! 먹으면 안돼! 불에 다탔다.
교사:음식이 왜 타버렸지? 유아:불 때문에 탔어요.
-ohp의 불 빛을 불이라고 생각하고 요리를 하던 유아들은 셀로판지를 올리고는 이야기 합니다.
유아: 불은 빨간색이잖아. 유아2: 불 놓고 전기 놓고(빨간색+노란색) 교사: 전기가 왜 필요해?
유아2: 전기 에너지가 있어야지 불이 나와요.
교사: 놀러가면 전기를 가지고 갈 수 없잖아.
유아2: ... 유아3: 불 났다. 불났어. 선생님 주황색이에요. -유아들은 불은 빨간 색이고, 전기가 있어야지 불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색 셀로판지를 겹치면서 다른 색을 찾아봅니다. 요리를 할 때 사용하는 불~ 과연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어떠한 모양과 색깔을 하고 있을까요? 가정에서 함께 관찰해보고 이야기 나눠서 언어전달장에 적어주세요.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