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발견하는 비범함, 몰입 그리고 성장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가는 한림유치원

HAPPY MAKING HANLIM KINDERGARTEN
  • img
  • img
  • img
  • img
top

레지오 저널

주간 레지오 저널

제목
반명
소풍,띠 이야기,딱지 이슬
인형극 이야기. 자원재생공사 견학. 고무찰흙 김밥 햇살
사진으로 무얼할까? 새싹
향기, 자원재생공사 견학 잎새
올챙이의 죽음 그리고 살아있음과 죽음에 관한 이야기 하늘
ohp 위에서 구워지는 음식들&공 꽃잎
견학,자화상,딱지 치기 이슬
공놀이&봉무공원&응원 꽃잎
달팽이와 올챙이 & 물감영역 하늘
인형극 언제 할꺼야?. 고무 찰흙 아이스크림 햇살
인형극 언제 할꺼야?. 고무 찰흙 아이스크림 ( 2008년04월3째 주)
< 인형극 언제 할 꺼야? >
인형극 막을 만들기 위해 모였다. 테이프로 붙여 놓은 표범 벽지가 떨어져있다.
C1: 으~ 너덜너덜해 졌다. 선생님 이거 단단히 붙여주세요. 글루건으로 단단히 고정시키던 중~~자료실을 들어가 다양한 재료들을 살펴더니 철사 뭉치를 들고 나왔다. C1: 감옥 만들자. 공주가 갇혀있는 감옥! C2: 녹음은 언제하지?
많은 생각들로 아이들은 산만해졌고 다양한 재료들을 살펴보느라 분주했다.
T: 인형극 준비로 해야 할 부분이 많아서 너희들의 생각이 이리저리 변하는 것 같구나. 그래서 정리가 조금 필요할 것 같은데? C1: 맞아요. 복잡해요. 정리를 해야겠어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영역활동의 방법 문제로 교실에 변화가 생겨 많은 시간이 지나고 인형극 준비에 소홀해 지기 시작했다. 인형극 막 만들기에 관심을 돌리기 위해영역시간 전 교실 한쪽에 인형극 막을 의자에 세워 놓았다. C: 인형극 막인가? 너희들 언제 인형극 할 건데? 친구들의 관심으로 다시 인형극 막 세우기가 시작되었다. 인형극 막 앞뒤로 블록을 세워 넘어지지 않게 고정을 시켰고 다른 유아들은 자동으로 의자를 가지고 와 앉았다. C2: 야~ 너희 머리 다 보인다. 누워서 해라. C3: 빨리 해라. 얼굴 내려라. C4: 너희 엉덩이 들지마라. 그러니깐 얼굴이 다 보이지! 인형극을 한다고 했지만 인형을 들고 흔들고 마주치며 공연이 아닌 자신들의 놀이로 마무리가 되었다. 인형을 움직이는 사람들의 머리가 다 보이고 짜인 대본이 없는 인형극 어떻게 달라질까?<고무 찰흙 아이스크림>
햇살반의 아침 영역시간...아이들이 이것 저것 놀이를 하느라 바빴다. 그런데 아이들이 도예영역으로 모이더니 평소에는 하지 않았던 고무찰흙 놀이를 하는 모습이 보였다. C1: 선생님 이거 해도 돼요?
C2: 나도 할래. 이거 뭐예요?
T: 고무 찰흙인데 놀이해도 괜찮아
도예영역에 앉은 아이들은 고무찰흙의 색을 섞기도 하고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어 본다. 그런데 고무찰흙이 잘 뭉쳐지지 않는 것이다.
C3: 선생님 이거 잘 안 뭉쳐져요 어떻게 해요?
C4: 물뿌리개로 뿌려보자
이 문제에서 어떻게 해결을 하는지 기다리고 지켜봤더니 도예 찰흙처럼 물을 뿌리는 것이었다. 물을 아무리 뿌려도 잘 되지 않았지만 아이들은 자꾸 만지니까 쉽게 만져진다는 것을 알았는지 한 참 뒤 자신의 작품을 가지고와 자랑하듯 이야기 했다.
C1: 선생님 내꺼는 지구에요.(손가락으로 짚으며) 여기 우리 나라도 있어요 T:정말!? 정말 지구같네
C1: 그런데 사실은 지구 아이스크림이에요.
C2: 내꺼는 딸기 맛 아이스크림!! 지금 외계인이 아이스크림을 먹고 있어요.
T: 정말 아이스크림같이 생겼네 맛있겠다.
아이들이 저마다 자신들만의 아이스크림을 만들었고 또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했다. 색이 없는 찰흙을 만지다가 여러가지 색을 이용해서 또 섞었더니 다른 색이나왔다는 것을 이야기하면서 찰흙과 고무 찰흙의 성질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 해보는 기회를 가져봐야 할 것 같다.







로그인
COPYRIGHT© 2021 hanlimkids.com. ALL RIGHTS RESERVED.
한림유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