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고 있는 곤충 ( 2008년04월1째 주)
* 내가 알고 있는 곤충!!
- 교실에 새로운 놀이감인 곤충모형에 관한 놀이가 활발히 일어나자 아이들은 곤충이름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유아: 이건 바퀴벌레야.
유아1: 아니다. 그거 장수풍뎅이다.
유아2: 난 사슴벌레 같은데...
- 마침 대집단 미술활동 중 손가락에 물감을 묻혀 찍은 후 곤충을 그리는 활동을 하게 되었다.
유아3: 난 장수풍뎅이 그려야지.
유아4: 난 나비.
유아5: 난 토끼 그렸다. 예쁘지~
유아4: 토끼는 곤충 아니다.- 미술활동 후 전체 공유시간에 자신이 알고 있는 곤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유아들: 장수풍뎅이, 거미, 사슴벌레, 나비, 개미, 무당벌레 등...
교사: 많은 곤충들을 알고 있구나.
유아1: 난 장수풍뎅이 못 봤어요.
유아2: 장수풍뎅이 봤는데... 큰 집게가 있어.
교사: 그럼 잘 모르는 친구도 있는데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
유아3: 그림으로 그려서 보여 주면 되잖아요.
- 자기가 알거나 본 적 있는 곤충을 그림으로 그려서 친구들에게 설명하였다. 그러나 자세한 표상이 되지 않아 친구들의 곤충에 대한 궁금증이 많아지면서 아이들과 새로운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였다.<공 CD로 무엇을 만들까?>
- 놀이시간 조형영역을 관찰하면서 여러가지 매체물이 많이 있긴하지만 매체물 사용에 대해 조심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았다. 그래서 친구들이 가지고 온 매체물 중 공CD를 탐색하고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교사: 이거 본 적 있어요? 이걸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
유아들: 사람, 토끼, 로보트, 자동차, 라디오 등..
- 만들기를 하기 전 자기가 생각한 것을 그림으로 구체적으로 계획 해보는 시간을 가진 후 만들기를 시작하였다. 유아1: 내껀 빨대로 불어져!!훅훅 유아2: 이것 봐봐!! 여기로 보니깐 내 얼굴이 무지개 색깔이야. 정말 신기해!!다음날 놀이시간!!
유아2: 야 우리 어제 만든거 더 멋있게 만들자 유아3: 오늘 또 만들어 볼까?시작하자!! 유아2: 우리 그래서 시합하자 시합!! 교사: 너희들이 만들고 있는건 뭐야? 아이들: 우리 탱크 만들어요!! 교사: 탱크에 색을 칠해 주면 더 멋있을것 같은데..
유아3: 색칠하기 싫은데.. 교사: 왜 색칠하기 싫은 거야? 유아4: 물감이 안 말라서 우리가 가지고 놀 수 없잖아요. 교사: 신기한 물감이 있는데 그걸로 칠해 볼래?
- 친구들에게 미술영역의 아크릴 물감을 소개해 주었다. 아크릴 물감 사용 시 지켜야 할 규칙을 잘 지켜 가며 친구들은 탱크에 색을 칠해 나갔다. 공유시간!! 친구들이 만든 탱크를 소개하였다. 친구들이 만든 탱크 이야기..다음 주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