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쇼 ( 2007년12월2째 주)
패션쇼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꽃잎반 모든 유아들이 관심을 가집니다.그리고 패션쇼를 하는 자료를 보여주었을 때 유아들의 흥미는 더욱더 고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궁금증과 함께 필요한 것들을 생각하게 됩니다. 교사: 패션쇼 보니까 어때요?
유아: 좋아요. 멋있어요.
교사: 그럼 패션쇼를 하기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유아들의 생각)
-한림유치원에 오라는 초대장
-예쁜 옷도 필요해요. 화려한 옷도. 장식품도요.
-머리도 묶고 옷을 더 예쁘게 꾸며 줘요
-스카프 화장도 해야해요. 가면도 꾸며요.
-무대도 있어야 해요. 무대는 화려하게 해야해요.
-벽지를 붙이면 좋을 것 같아요. 나비로 해서 꾸며 주면 좋을 것 같아요.
-앞에 글자도 있어야 해요.
-통(형님 반에서 본 예쁜 모빌)에닥 불 달아서 밝게 해주는 것도 있어요.
-구경하는 사람도 필요하잖아. 옷을 만들지 않는 사람이 구경을 하면 좋겠어요.손님들은 그 친구들이 하는게 아니고 엄마, 아빠들을 불렀으면 좋겠어요.자기 어머니 말고 모든 어머니들을 불렀으면 좋겠어요. 동생들도 초대해요. 형님들을 불러요.
* 패션쇼를 하기위해 우리가 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유아들은 너무나 많은 것을 발견합니다. 유아들이 이야기 한 것을 다시 정리하여 이야기 해 주면서 유아들과 함께 패션쇼 무대 위에 올라가는 유아들이 해야 하는 일과 무대에 올라가지 않는 유아들로 나누어 일을 나누어 봅니다. 멋진 패션쇼를 기대하며 무대에 올라가는 유아들은 더 멋진 옷과 악세사리를 만들기 위해 표상을 하여 옷을 만들고, 무대에 올라가지 않는 유아들은 어디에서 할 지 장소를 정하고 무대를 어떻게 만들이 이야기를 나눕니다. 먼저 각자의 생각을 종이에 그려 보고 그 중 투표를 하여 꽃잎반 유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무대모양을 선택합니다.
교사: 무대를 무엇으로 만들면 좋을까?
유아1: 천에다 해서 못에다 붙이면 되잖아 → 무대는 높아야 하잖아.
유아2: 무대를 돈 주고 사요 → 우리는 돈이 없잖아 → 우리 저금통 깨면 되잖아 → 100만원도 넘어
유아3: 요쿠르트병 → 다 찌그러질 것 같아.
유아4: 쌓기영역에 있는 블록으로 세우면 되잖아
→ 우리가 만든 블록말고 남은 블록은 너무 적어 → 동그란거랑 세모는 할 수 없어 → 세모는 밟으면 뾰족해서 아플 것 같아.
유아5: 우유팩으로 → 그건 다 찌그러지잖아
* 유아들의 생각은 너무나 다양하여 무대를 만들
재료도 투표를 통해 결정합니다.
교사: 우유팩으로 어떻게 무대를 만들면 좋겠어?
유아: 눕혀서 윗부분을 테이프로 붙이면 되요.
유아2: 안에 돌멩이 넣어야 돼요
교사: 왜? → 안그러면 찌그러져요.
유아3: 돌을 많이 못 넣잖아요.
유아4: 놀이터에서 돌만 주워오면 되잖아요.
유아4: 공기 들어가서 안돼요.
유아5: 한 번 실험해 봐요.
* 유아들의 생각을 따라 돌멩이와 우유팩을 이용하여 실험을 해 봅니다. 그러자 유아들이 말하는 입체적인 무대를 만들 수 있는 재료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