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막>
무대막 그림을 준비하면서 이제는 무대막 모형을 넘어선 진짜 무대막 만들기에 나섭니다.
유아1: 이제 우리는 재료를 구해서 무대막을 만들차례야. 유아2: 맞아. 무대막 모형처럼 재료가 필요해. 그런데 큰 고리를 어디서 구하지? 유아3: 고리를 칼라믹스로 만들면 어때?
유아2: 칼라믹스는 너무 약해서 안돼. 유아3: 떨어지면 굵게 만들어서 하면 괜찮아. 유아2: 아무리 굵게 해도 중력이 세니까 떨어져서 배우들이 다칠거야.
유아4: 하지만 그건 중심이 안잡혀서 그래. 고리가 많으면 중력이 약해지거든.
교사: 두발 자전거보다 네발 자전거가 덜 넘어지는 거랑 비슷한 거야? 유아4: 맞아요. 그거요.
유아들은 고리를 어떤 재료로 선택할지 고민입니다. 이리저리 주위를 살펴보며 괜찮은 재료를 탐색하기도 하고, 자신의 경험을 생각해 보며 여러가지 이야기를 꺼내어 놓습니다.
유아5: 이것 보세요! 손잡이 고리처럼 굵고 둥근 고리면 좋아요. 이거 어디서 샀을까? 유아6: 그건 우리가 굵은 철사로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유아1: 먼저 굵은 철사를 구해서 해보자.
교사: 재료랑 방법은 생각했구나. 그런데 우리가 그린 무대막 배경 그림은 크기가 작잖아. 어떻게 진짜 무대막 크기처럼 크게 만들지?
유아3: 음.. 옆에 보고 크게 그려요. 유아6: 그냥 붙이면 안돼요? 유아2: 그냥 붙이면 너무 작잖아.
유아4: 작은걸 크게 그리던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필요해...
새롭게 시작된 고민... <확대>라는 개념을 접해야 할 순간인가 봅니다 .<새로운 배경 그림 그리기>
친구들이 그린 배경 그림을 잘라서 또 다른 하늘반의 배경을 만들었어요. 오늘은 배경 그림을 다시 한번 들여다 봅니다.
교사: 우리가 함께 만든 배경이네. 배경 그림이 우리 동극과 어울리는지 한번 보자.
유아2: 헨젤과 그레텔 집도 정말 집 같아요.유아3: 어... 그런데 문제가 있어요. 헨젤과 그레텔은 너무 가난하잖아요. 문제가 있어요. 유아3: 헨젤과 그레텔 집은 가난해서 먹을게 없어서 애들을 숲속에 버리잖아요. 유아4: 맞아! 가난한 집에는 컴퓨터를 살 돈이 없잖아요. 그런데 너무 멋진 컴퓨터를 그렸어요.
유아5: 또 있어! 멋진 벽난로도 있잖아. 우리 집에도 벽난로 없는데!유아6: 다시 그려야 해요. 좀 가난하게 보이는 헨젤과 그레텔 집으로 바꿔야죠.
교사: 어떻게 하면 가난하게 보일까?
유아7: 돈이 없다는걸 관객이 알 수 있어야 해요.
유아2: 그리고 마녀 집도 보통 사람이 사는 집인지 마녀가 사는 집인지 잘 모르겠어요.
친구들의 문제 제기에 하늘반은 다시 배경 그리기에 도전합니다.
마녀가 사는 집에는 빗자루, 망토, 마녀 모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녀에게 중요한 요술 구슬도 빠뜨리지 않았네요. 돈이 없다는 걸 어떻게 알릴까요? 아~ 저금통에다가 <돈 없슴>이라고 적어놓았네요. 누덕누덕 기운 옷도 등장했구요~
방학은 다가오고 하늘반 친구들 마음은 다시 급해지네요. 끝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