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잎반에서 이루어질 패션쇼를 기대하면서 무대에 올라갈 유아들은 내가 입을 옷을 생각하고 만듭니다. 그리고 필요한 악세사리도 만들고 옷도 예쁘게 꾸며 주며 더 멋진 옷을 만들어 갑니다.
다른쪽에서는 무대에 올라가지 않는 유아들이 모여 패션쇼에 필요한 것을 하나씩 준비해 봅니다.
<패션쇼 제목붙이기>유아: 앞에 글자도 있어!
교사: 앞에 글자는 어떤 것을 말하는 거야?
유아: 재롱발표회 할 때 있는거 말이에요.
- 유아들은 자신들이 하는 패션쇼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싶어합니다. 교사: 어떤 말을 붙이면 좋을까?
유아들의 생각: 꽃 패션쇼, 무지개 패션쇼, 별 패션쇼, 공룡패션쇼, 꽃잎 무지개 패션쇼 ...
*유아의 생각을 들으면서 다른 제목도 생각하고, 연결하여 제목을 새롭게 만들기도 하기도 합니다. 유아들의 의견이 너무나도 다양하므로 유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글을 무대제목으로 정합니다.
그것은 바로 -----> 별 패션쇼
교사: 어디에 붙이면 좋을 것 같아요?
(유아들의 생각) -철사영역 밑에.
-꽃잎반 들어오는 문 앞에 -피아노 위에
-OHP 블라인드에 → 블라인드 밑에 붙여요.
-천정에 내려서 붙였으면 좋겠어요 → 별은 실로 달았으면 좋겠어요.
-바닥에 붙이면 좋을 것 같아요 → 바닥에 붙이면 양말에 다 묻는다 → 미끄러질 것 같은데 → 바닥에 하면 글씨 안보이잖아.
-컴퓨터 있는 벽면 하얀데 붙이면 될 것 같아.
-밖에다 붙였으면 좋겠어요 → 문에다 붙이면 좋겠어요.* 패션쇼의 제목을 붙일 위치를 생각하며 유아들은 글자가 들어 갈 수 있는 공간들을 찾습니다. 글자를 붙일 수 있는 곳은 너무나 많아 고민을 하는 유아들에게 의문점을 다시 던져 줍니다.
교사: 우리가 글자를 왜 만든거지?
유아: 패션쇼 한다고 만들었어요.
유아2: 엄마들한테 보여 줄려고 패션쇼 한다고
유아3: 패션쇼 무대이기 때문에 붙이는 거에요.
유아4: 우리가 엄마를 데리고 오면 패션쇼 하는거 모르니까 그걸 알리기 위해서
유아5: 꾸미기 위해서
유아6: 안붙이면 다른 사람들은 뭐하는지 모르잖아요 → 화살표로 하면 되잖아요. 들어오는 길 → 들어오는 길에 뾰족하게 해서 화살표 붙이면 어딘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어디로 가는지 보여주기 위해서 화살표가 필요해요.
유아7: 오늘 길 가르쳐 주고 꽃잎반 팻말 위에다 제목도 붙이면 좋겠어요.
유아8: 우리 문 앞에요. 어른들이 보고 들어올 수 있을 것 같아요.
** 패션쇼의 제목을 붙이기 위해 고민을 하면서 제목을 만들고 붙이려는 의도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그리고 내가 패션쇼를 찾아오는 손님이라는 가정을 하며 올 때 쉽게 눈에 띌 곳을 생각하고 결정하게 됩니다. 이야기를 나누던 중 패션쇼를 알리는 방법으로 제목만이 아닌 꽃잎반으로 올 수 있는 길을 가르쳐줄 화살표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멋진 패션쇼를 하기위해 준비를 하면서 유아들이 세심한 부분까지 생각하고 있음을 생각합니다. 겨울방학이 지나고 이어질 패션쇼 이야기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