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을 훔쳐간 도둑 찾기>
유아: 도둑은 사전으로 찾아보면 알 수 있어요. 사전은 우리가 모르는 것을 다 가르쳐 줘요.
유아2: 인터넷으로 찾아보면 알아요.
-다음 날 한 유아가 두꺼운 사전을 가지고 옵니다
교사: 도둑을 어떻게 찾지?
유아: 앞에 글자가 있는데 숫자보고 찾으면 돼!
교사: 도둑이란 글자에 무엇이라고 쓰여져 있지?
유아들: 남의 것을 훔치는 거나 빼앗는 나쁜 짓, 나쁜사람.<발자국-발로 밟은 자리에 남은 모양>
* 사전을 가져온 유아의 말과 함께 도둑이란 글자와 발자국이란 글자를 찾아 봅니다. 사전에는 단어에 해당되는 글자는 있으나 도둑이 어디로 갔는지는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끊어진 발자국을 보고 밖으로 도망가지 못하고 유치원 안에 있을거라는 유아들의 생각을 따라 유아들과 유치원을 둘러봅니다. 1층, 2층, 강당, 그리고 옥상까지... 교사: 도둑은 어디에 있는걸까?
유아들: 도둑이 도망갔어요. 없어졌어요. 도둑이 딴 사람으로 변장 한 것 같아. 우리 나눠서 찾아 봐요. 저기 동평 초등학교 옥상으로 도망 간 것 같아요. 교사: 도둑 모습이 보여?
유아: 망원경으로 보면 찾을 수 있어요.
유아2: 군인이 사용해요. 군인망원경 있어요.
유아3: 망원경은 크게 보여야 한단 말야.
교사: 우리가 망원경을 만들어 보는 건 어때?
유아: 망원경 만들어요. 괴물을 다시 만들어요.
-이렇게 유아들과 도둑을 찾던 중 2분류로 나누어 졌습니다. 유아들의 생각을 따라가 볼까요?<옷 만들기>
인어공주 놀이에서 시작된 옷 만들기! 입었다 벗었다 할 수 있는 옷을 만들기 위해 고민에 빠졌습니다. 유아: 아! 선생님 좋은 생각이 났어요. 중간에 구멍을 뚫으면 될 것 같아요. 구멍을 뚫고 머리를 그 안으로 집어 넣으면 되잖아요.
-가위를 들고 오더니 자신이 원한 크기 만큼 원을 그려 보이고 잘라 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잘려진 구멍 안에 머리를 통과시켜 봅니다.
유아: 잠깐만요. 테이프 2개도 필요해요.
(테잎을 이용하여 팔 양 옆을 고정시킨다)
유아: 이제 됐어요. 이것 보세요.
* 유아는 ‘벗었다 입었다’를 반복해서 보이면 뿌듯한 표정을 짓습니다. 그리고 유아들은 매일 옷 만드는 것에 빠집니다.
교사: 지난 번에 입었다가 벗을 수 있는 이 옷을 완성했는데 더 멋지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나 부족한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
유아2: 뒤에 구멍이 뚫려 있잖아요. 구멍이 없어야 해요. 우리가 입는 옷도 뒤에 막혀 있잖아요.
유아3: 자꾸 같은거 있잖아요. 그걸로 하면 돼요.
교사: 지퍼? 그렇게 만들면서 뒤도 막을 수 있는 옷을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유아4: 찍찍이, 까슬이 같은거 있어도 좋겠어요. 그 대신 긴게 필요해요.
유아5: 그런데 그거는 다음번에 입으려면 또 다 떼야 하잖아. 유아6: 집게로 집으면 어때요?
* 유아들은 뒤도 보이지 않고, 입었다 벗을 수 있는 옷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해 냅니다. 과연 유아들은 어떤 방법으로 옷을 만들어 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