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물과의 싸움 & 옷 만들 ( 2007년11월1째 주)
<파워레이저 트레저 포스와 괴물>
파워레인저 트레저포스는 나쁜 사람! 괴물과 싸움을 합니다. 꽃잎반에는 나쁜 사람이 없기에 유아들과 나쁜 괴물을 만들기로 합니다. 다음 날 상자를 구해 온 유아들은 그것을 이용하여 괴물을 만들어 봅니다. 유아: 너무 작아요.
유아2: 이렇게 붙이면 되잖아.(여러 상자와 캔을 연결하여 유아들의 키만한 괴물을 만듭니다. 그리고 놀이를 하기 위해 괴물을 세워봅니다.)유아: 넘어진다.
교사: 정말이네. 왜 넘어지는 걸까?
유아: 이게 작아서요(다리의 캔2개를 가리킨다)
유아2: 더 많아야 해요. 4개여야해요.
유아3: 중심이 없어서 그래요.
유아4: 중력때문이에요. 괴물을 당겨서 그래요.
유아5: 발에 네모가 있어야 해요. 그래야 중력이 당겨줘요. 내가 잡을께(과학동화와 프랭크 공작과학에서 알게된 과학적 의미인 중력의 의미를 유아들이 실생활에서도 적용하고 있습니다.)
-캔을 우유곽 안에 넣고 테잎으로 붙입니다. 그리고 세로로 세운 우유곽 아래에 우유곽을 가로로 붙입니다. 우리의 발모양과 비슷하게 만듭니다.유아:공격!
-그런데 여러명의 파워레인저 유아들이 공격을 하자 금방 부서져 버립니다.
유아: 처음에는 파워레인저가 이기면 안된다.
유아2: 박스는 힘이 없어서 당연히 우리가 이긴다. 파워레인저에도 괴물이 있는데 괴물 위에 대장괴물한테 조종받아서 싸우는 거다. 우리도 친구가 괴물이 되서 조종하면 되잖아.
유아3: 괴물은 내가 고칠께. 너희들은 집에가서 힘을 모으고 있어.
-괴물을 고친 후 유아들은 다시 놀이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처음과는 사뭇다른 모습입니다. 한 유아가 괴물을 안고 조종을 하고, 처음에는 파워레인저들이 괴물에게 공격을 하다가 바닥에 쓰러지고 넘어집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파워레인저가 이기게 되고, “변신”이라는 말에 괴물을 안고 있던 유아는 괴물을 위로 들어 올려서 공격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파워레인저 속 주인공이 되어 놀이를 하게됩니다.
<인어공주 그 후...>
의상영역에서 파워레이저 놀이와 인어공주 놀이가 활성화 되다가 인어공주 놀이가 뜸해진 것을 보고 아이들에게 다가가 물어 보았습니다.
교사: 왜 인어공주 놀이는 이제 하지 않는거야?
유아: 왕자가 오지 않아서요.
유아1: 왕자들이 파워레인저 놀이 한다고 다 가버려 오지않아요.
유아들: 이제 인어공주 놀이는 재미없어요.
교사: 그런데 너희들의 옷은 왜 다 같은 크기야?
유아: 천 크기가 다 똑같잖아요. 그러니까 그렇죠.
교사: 천은 너네들이 원하는 크기나 모양만큼 잘라서 사용해도 된단다. 너희들 옷은 왜 다 같은 모양이야?
유아:발을 덮으려면 아래로 내려 와야 하잖아요.
교사: 그래? 그런데 이제 너희들은 이제 인어공주 놀이를 더 이상 하지 않잖아. 그런데도 발이 보이지 않게 덮고 있어야 하는거야? 우리들이 입는 옷은 벗었다가 다시 입을 수도 있는데...
-놀이를 하면서 남, 여가 모두 있어야 함을 느낄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합니다. 그리고 새롭게 시작될 옷 만들기. 유아들의 옷 만들기 지켜 봐 주세요.